테마가 있는 여행 떠나GO!


 
강 희 명  여행객원기자
아주 특별한 샤로테(blog.naver.com/jelmi)

지리산 하면 가장 높은 봉우리인 천왕봉이 생각나지만 지리산에는 천왕봉만 있는 것이 아니라 수많은 봉우리들이 있다. 그중에 철쭉으로 유명한 봉우리가 바로 지리산 바래봉이다. 산이 높지 않고 등산하기가 수월해 초보자도 오를 수 있는 곳으로 봄철 가장 많이 찾는 곳이다. 하지만 바래봉은 봄의 철쭉 산행뿐만 아니라 한겨울 눈꽃산행으로도 매우 훌륭한 곳이다.
바래봉은 해발 높이 1.167m로 세석평전과 함께 전국 제일의 철쭉 군락지로 유명한 곳이다. 바래봉이란 이름은 산의 모습이 바리때를 엎어 놓은 것처럼 생겼다고 해서 바래봉이라고 부른다. 정상 주변은 나무가 없는 초지여서 정상에 올라서면 남원시의 모습을 한눈에 내려다 볼 수 있다.
바래봉 등산코스로는 종주코스는 정령치에서 시작해 고리봉, 세걸산, 세동치, 부운치를 거쳐 팔랑치에 이른 뒤 정상에 오를 수 있으며 국립종축원으로 하산하면 16㎞정도 산행을 한다. 겨울철에는 다소 무리가 갈 수 있는 코스이다. 짧은 코스로는 국립종축원에서 시작해 정상을 오른 뒤 팔랑치나 동남계곡 쪽으로 내려와 내령리로 하산하면 약 9㎞정도로 겨울철 당일 산행으로 아주 적합한 코스이다.
산행 시 겨울산행의 필수 장비인 아이젠과 스패츠, 스틱은 필수로 갖춰야 하며 방한복도 철저히 준비해야 한다. 바래봉을200m 남겨둔 지점부터는 바람이 몹시 불어 동상을 유의해야 한다. 모자와 장갑 그리고 마스크(버프)도 필수로 챙겨가야 오를 수 있다.
지리산 바래봉은 눈꽃축제로도 유명한데 지난해 12월 27일부터 시작해 오는 2월 15일까지 열린다. 장소는 지리산 남원 바래봉 허브밸리 일원으로 가족여행으로는 눈꽃축제만 즐겨도 좋고, 산행을 좋아하는 등산가라면 꼭 바래봉에 올라보길 권한다. 바래봉 눈꽃축제 입장료는 나이와 상관없이 1인당 6,000원으로 눈썰매장, 얼음썰매장 등을 운영하고 있다.


 

 
 

 
 
여행정보
주 소 : 전라북도 남원시 운봉읍 바래봉길 247-9
문의전화 : 063-634-0024
*넓은 주차장이 있어 가족단위 나들이에 적합하다.
저작권자 © 한국아파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