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마가 있는 여행 떠나go!


 
이 채 영  여행객원기자
채이월드(myknight86.blog.me)
 
서울역에서 수원행 기차를 타는 것으로 수원여행을 시작했다. 기차를 탄 이유는 여행 분위기를 내기 위함이 가장 컸다. 여행의 분위기를 내는 데는 기차만 한 것이 없기 때문이다. 게다가 기차는 서울과 수원을 잇는 어떤 교통수단보다도 편리하고 빠르다. 서울역에서 출발한 기차는 약 30분 뒤 수원역에 도착한다. 수원의 볼거리를 말할 때 대부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된 수원화성만을 떠올린다. 하지만 수원은 생각보다 재미있는 도시다. 오랜 역사를 간직한 유구한 문화유산이 잘 보존돼 있고, 화성을 둘러싼 정감있는 골목길에는 서민 음식에서 유래한 갖가지 먹을거리들이 곳곳에 가득하다.
 
 ◆ 행궁동벽화마을

행궁동은 화성 성곽 안쪽의 9개 동과 바깥의 3개 동을 아우르는 지역으로 수원의 구시가지라고 할 수 있다. 1997년은 화성 안쪽에 성안마을 주민들의 삶이 크게 바뀐 해다. 11월에는 우리나라가 국제통화기금(IMF)에 구제금융을 요청했고 12월에는 수원화성이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됐다. 극심한 경기침체와 문화재 보호를 위한 개발제한으로 인해 마을은 빠르게 낙후해갔다. 마을이 변화하기 시작한 것은 2010년이다. 대안공간(미술가들이 운영하는 비영리적 전시공간) ‘눈’이 예술 프로젝트 ‘행궁동 사람들’을 진행하면서다. 멕시코, 호주, 브라질, 대만 등 국내외 미술가와 주민들이 함께 벽화를 그렸고, 전시회도 몇 차례 열었다. 2011년에는 대한민국공간문화대상 대통령상을 받기도 했다.
벽화가 그려진 곳은 화홍문 주변 북수동 일대다. 화홍문 옆의 안내판을 따라가면 바로 옆에 있어 찾기도 쉽다. 행궁동 벽화마을은 다른 유명 벽화마을에 비해 규모는 작지만 조용하고 따뜻한 분위기가 매력적이다. 골목에는 ‘로맨스 길’, ‘행복하 길’, ‘처음 아침 길’같은 이름이 붙어있다.
어느 길로 접어들어도 중간 지점에서 만난다. 천천히 돌아봐도 30분이 채 걸리지 않으므로 화성행궁과 함께 구경하기에도 부담 없다. 각각의 골목에는 갖가지 벽화가 그려져 있어 눈길을 끈다. 선명한 벽화의 배경이 되는 것은 80년대의 정겨운 마을 모습을 그대로 간직한 붉은 벽돌집, 기와지붕, 시멘트 담장이다. 마을에서 가장 유명한 벽화는 금보여인숙 앞의 기다란 물고기다. ‘골드 피쉬(Gold fish)’라는 제목의 벽화는 브라질의 여성작가 라켈 심브리의 작품으로 익살맞은 표정이며 모양이 참 재미있다.
 
 
◆ 대안공간 눈

‘사랑하다 길’로 접어들면 독특한 집 하나가 나온다. 전시관 겸 카페인 대안공간 ‘눈’이다. 이곳은 수원 토박이인 이윤숙 대표와 남편 김정집 관장이 함께 운영하는 곳이다. 47년 된 한옥을 개조한 곳이기에 그 분위기가 정겹기 그지없다. 대안공간 눈에서는 공모를 통해 선정된 작가에게 전시공간을 지원해준다. 즉, 이곳에서는 흥미로운 예술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는 것. 모든 전시는 100% 기획전으로 이뤄진다. 아트숍 및 카페도 함께 운영하고 있으며 매주 토요일 오후 3시에는 행궁동 벽화마을 무료투어도 진행한다.
 
 ◆ 통닭골목

 
튀긴 닭이 ‘치킨’ 혹은 ‘통닭’으로 갈리는 것은 잘라서 튀겼느냐, 통째로 튀겼느냐에 의해 결정된다. 수원 팔달문에서 수원천 방향으로 한 블록 들어가면 나오는 수원통닭골목에서는 진짜 통닭을 맛볼 수 있다. 이곳에서는 1970년대 방식대로 튀김옷 없이 닭 한 마리를 통째로 튀겨낸다. 전기구이 통닭이 등장하기도 전에 먹던 옛날 방식이다. 통닭 옆에 튀긴 닭모래집을 곁들이는 것도 옛날 그대로다. 추억을 자극하는 맛 덕분에 골목에 즐비한 통닭집은 항상 사람으로 만석이다. 골목 안 가게들은 각각 색다른 메뉴를 선보인다. 옛날식 메뉴만 선보이는 곳도 있고 후라이드 치킨이나 양념치킨까지 판매하는 곳도 있다.
골목을 주름잡는 양대 산맥은 ‘진미통닭’과 ‘용성통닭’이다. 가격대는 14,000원~15,000원 선이며, 가게마다 곁들여주는 메뉴가 다르므로 취향에 따라 선택해보자.
 
 
>>여행정보
행궁동 벽화마을 대안공간 눈  ☎ 031-244-4519
수원시 팔달구 화서문로 82-6, 운영시간: 12:00-20:00, 월요일 휴관
통닭골목 진미통닭  ☎ 031-255-3401
수원시 팔달구 팔달로 1가 50
 
저작권자 © 한국아파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