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주택관리 및 IT인프라 개선방향 <72>


 
(주)지에스피 씨스템즈 이수원 대표이사
E-mail : gngceo@nate.com


 
이번 호에서 아파트 외부 차량 등 주차관리에 대해 설명을 하고자 한다. 현재 전국적으로 많은 단지에서 효율적인 차량 통제에 대해서 문의를 많이 해 오고 있다. 필자는 주로 RF차단기방식 보다는 첨단 번호인식(LPR) 주차 차단기 방식을 통해 문제점 해결해 나가기 위해 노력을 많이 한다. 이럴 경우 아파트 측에서 감안하고 있는 예산 가이드라인과 맞지 않아 해결점이 나오지 않은 경우도 있으나 몇가지 예를 통해서 접근해 보고자 한다.
첫째 약 20년 동안 주차 차단기를 설치하지 않고 관리를 해 온 단지에서 지하철 환승, 등산객, 골프 치러가면서 차를 무단 주차하고 합승으로 가는 경우, 주변 쇼핑몰이나 교회, 학교 등 단지 방문객이 아니면서 무단으로 하루 또는 2~3일을 주차함으로 인해 정작 입주민 차량 또는 정상적인 방문 차량은 주차를 못해 어려움을 많이 겪는다는 하소연을 듣게 됐다.
이 단지에 대해 필자는 이렇게 해법을 제시했다. 우선 차단기 설치는 꼭 필요한 부분이라는 인식을 입주자대표회의와 관리사무소에서 공감하고 있다는 것이 확인됐으니 어떤 시스템을, 어떤 방식으로 그리고 어디서 누가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제어할 것인가 하는 것을 협의하고 토론하게 됐다.
결과적으로는 세대 부담이 없고 데이터 베이스 관리는 잘 되는 첨단 번호인식 시스템을 도입하되 저가형 보다는 고성능을 도입함과 동시에 필자를 만나기전에 검토했던 유인 주차 관리 방식을 무인 주차 방식으로 전환하는 것이었다. 특히 유인 주차 관리 방식에서 2차로(입·출차) 방식을 개선해 입차(입주자/방문객) 및 출차 즉 3개 라인으로 하고 입차에만 차량 번호 인식기를 내장하려고 했던 것을 방문객들의 입·출차 시간까지 확인할 수 있게 3개의 라인에 인식기를 내장하는 방식으로 상향 업그레이드 했다.
둘째 주차 관리(방문객)를 위해서 가장 가까운 경비 초소를 주 관제센터로 잡자는 내부 의견에 대해 해당 동에서 걱정을 많이 해 입주 당시 초기에 사용했던 경비실을 사용하는 것으로 변경해 이 역시 민원이나 동별 불만 사항을 모두 해소했다. 셋째 원격으로 관리를 해 주차 차단기 설치 반경 10m 이내의 영상을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기존 카메라와 신규 카메라를 설치해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낼 수 있도록 설계했다.
마지막으로 차량 진입로부터 약 100m 거리를 융착 도장(차량 라인) 및 기타 각종 부대 설비를 통해 주차 차단기 설치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삭막함을 사전에 해결해 내는데 큰 합의점을 찾을 수 있었다. 물론 주민 공청회 과정속에서 반대 의견, 찬성 의견 여러 의견들이 나왔지만 궁극적으로 단지 공통의 문제로 인식하고 일부 반대 의견을 제시하셨던 분들도 결국 찬성을 하게 되어 일이 순조로게 진행되는 것을 보고 보람을 느낄 수 있었다.
IT 기술은 나날이 발전하고 있기 때문에 단순히 현재 기술과 공사 추정 예산안만 검토하지 말고 앞으로 5년, 10년 후에도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가 가능한지를 사전에 충분히 검토화고 챙겨할 것이다. 이런 기술의 진화 과정과 속도에 대해서는 외부 전문가의 자문을 무료 또는 유료로 받는 것을 진지하게 고민해 봐야 할 때다.

 
저작권자 © 한국아파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