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주택관리 및 IT인프라 개선방향 <71>


 
(주)지에스피 씨스템즈 이수원 대표이사
E-mail : gngceo@nate.com
 

이번에는 소프트웨어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해 설명을 하고자 한다. 한때 핀란드 국민의 자랑이던 노키아는 2007년 휴대전화 시장에서 정점을 찍었고 매출규모는 한화로 약 66조3,000억원(510억 유로)으로 150년 노키아 역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 그 비결은 바로 탁월한 하드웨어 제조 파워에서 나왔다.
하지만 IT기술은 끊임없이 진화하고 특히 2008년 애플의 아이폰이 등장하면서 지각 변동이 시작된다. 하드웨어 기반의 공급자 중심이었던 휴대폰 시장이 사용자가 여러 가지 기능을 추가할 수 있게 하면서 사용자들은 휴대폰의 새로운 세계를 경험하게 됐던 것이다. 또 대항마로 한국의 삼성전자 등 경쟁사들이 안드로이드 기반의 스마트폰을 쏟아내기 시작했으나 거대한 공룡 노키아는 새로운 무기, 스마트폰 시장 진입 결정에만 1년이 걸렸고 저가 시장은 중국 기업들을 중심으로 초저가 시장으로 급격하게 바뀌었다. 이는 노키아가 하드웨어 우위의 문화에 지배돼 소프트웨어의 중요성을 간과한 결과라고 한 유럽 시청각 정보통신 연구소 연구원이 지적했다. 결국 2013년 9월 한화로 약 7조원의 헐갑에 휴대전화 사업 부분이 MS로 넘어가게 됐다.
현재 노키아의 핵심 경쟁력은 바로 소프트웨어 기반이라고 볼 수 있다. 주요 매출이 이동통신용 기지국 등 네트워크 하드웨어에서 발생하고 있지만 연구개발 인력의 약 85% 이상 소프트웨어 개발자이고 미래의 네트워크 기술 대부분을 소프트웨어로 100% 구현할 수 있게 기술 개발에 전력을 다하고 있다. 과거를 교훈삼아 노키아가 다시 부활할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고객 지향적이고 IT 제품의 변화의 트렌드를 읽어가고 있기 때문이다.
필자가 갑자가 먼 유럽 핀란드에 있는 노키아를 예로 든 이유는 바로 기축 아파트에도 하드웨어와 더불어 소프트웨어 중요성을 다시 한번 더 강조하고 싶기 때문이다. 서로 다른 제품들을 융합시켜 가장 효율적인 기능을 구현해 낼 수 있어야 하고 이를 관리자들과 경비원들이 효과적으로 사용해 관리 효율성을 증대시킬 수 있을 때 시스템 투자에 대한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이다.
전국적으로 통합경비 시스템에 대한 문의와 요구, 번호인식 주차관제 시스템과 지능형 IP CCTV 등에 대한 문의와 방문 상담을 많이 받고 있다. 국내 S 대기업에서도 점차 52만화소 CCTV 카메라를 단종하고 100만화소급을 주력으로 하는 제품군을 출시한다고 한다. CCTV 역시 화질이 개선되고 과거 RF 카드 방식 위주의 주차 차단기도 첨단 번호인식 방식을 많이 도입하고 있고, 신규 인터폰 시스템과의 호환 등 경비실 통폐합을 통해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요소들을 확인해 초기에 통합 소프트웨어와 연동하는 마스터 플랜을 작성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일례로 좁은 공간에 많은 카메라를 DVR과 1:1 모니터로 연결해 관제한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이는 어떤 문제가 발생했을 때 사실상 증거 화면을 찾기 위해 검색하고 백업할 때 쓰는 방식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필자는 영상 저장, 관제, 검색, 운영 등으로 세분화해 시스템 구축 및 운영을 할 수 있게 하는 방식을 적극 추천하고 있다. 이를 중심으로 관련된 모든 장비들과 시스템을 통합하고 이를 잘 운영 및 유지관리해 단지에 보안 강화뿐만 아니라 경비실 통폐합에 따른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을 것이다. 당연히 사후 처리 효과를 기대하는 것이 아니라 예방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게 하면서 관제 요원과 순찰 경비원 간에 유기적 소통을 가능하게 할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한국아파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