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광주광역시 백운3차 휴먼시아아파트


 
 
광주광역시 남구 백운1동 686번지 백운3차 휴먼시아아파트(관리사무소장 최희규·12회)는 754가구 LH 국민임대아파트로 2011년 5월에 입주했다. 입주당시 전체 입주민의 약 24%가 홀몸노인 등 사회취약계층으로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입주민들이었지만 2년이 지난 지금 관리사무소 직원들과 입주민협의체가 유기적으로 협력하며 입주민의 주거복지사업, 입주민 취업사업, 에너지절약 및 관리비절감사업, 단지환경개선사업이 체계적으로 이뤄져 입주민들에게 보금자리 그 이상이다.
아파트 단지에 들어서면 정갈한 단지환경과 더불어 시설들마다 관리표시와 아담한 텃밭, 구석구석 안내·홍보 등 체계적으로 관리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최희규 관리사무소장을 포함해 17명의 관리직원들이 ‘내 가족처럼, 내 집처럼, 늘 처음처럼’이라는 소훈으로 입주민과 함께하는 아파트 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노력해온 결과 이 아파트는 올해 LH 평가에서 광주전남 최우수단지 영예를 안았다.
최 관리사무소장은 직접 각 기관들과 사업장을 방문해가며 협력해줄 것을 요청해 1사1단지 체결을 하고 ‘주거복지 거버넌스’를 구성해 입주민들의 복지향상을 위해 노력한 결과 수많은 혜택과 복지서비스가 입주민들에게 부여되고 있다.  
주거복지 거버넌스는 임대주택 안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 해결과 입주자 복지증진을 위해 LH 등 임대주택 공급자와 지방자치단체, 관리사무소, 임차인, 지역사회복지관, 시민단체 등 다양한 기관이 상호 협력·지원하는 협의체다.
 
 
입주민협의체와 주거복지 거버넌스
 
▲뒷줄 왼쪽부터 이대성 전기주임, 김영현 영선주임, 전보국 관리과장, 앞줄 왼쪽부터 이호자 경리주임, 류덕현 영선계장, 최희규 관리사무소장, 김성기·김영일·박정안 경비원  
이 아파트의 그린아파트만들기추진위원회(회원 15명), 탁구동호회(회원 27명), 자연생태도시형 텃밭(회원 25가구), 반딧불 작은도서관(회원 13명), 노인회(회원 50명)로 구성돼 있고 각 모임들이 서로 협력해 입주민 복지증진을 위해 활동하고 있다.
또 주거복지 커뮤니티 활성화를 위해 구의원, 법무사, 공무원, 건축사, 기술자 등이 무보수직으로 구성돼 일반 법률상담, 입주민 분쟁해결, 복지증진 등의 일을 하고 있다.
 
 
1사1단지 체결과 입주민 복지증진
 
▲희망복지회=푸드뱅크를 통해 지난해 약 5,200만원 상당의 식자재, 음료수, 과자류 등을 지원받아 단지 내 기초생활보호대상자, 차상위계층 등 입주민들에게 무료로 지급하고 있다. 푸드뱅크는 비영리법인을 통해 기업체로부터 지원을 받아 입주민들에게 그 혜택을 전해주는 것을 말한다.
▲서양새마을금고=매년 말 쌀 20㎏ 40포대, 겨울철 김장김치 150포기를 지원받아 불우이웃에게 지급, 단지환경개선을 위해 약 150만원 상당의 안내판, 현수막 등을 지원받고 있다.
▲광주은행 서동지점=겨울철 쌀 20㎏ 20포대, 난방용 가스비 6회 노인정 지원, 단지행사 시 음료, 과일류 지원, 단지 내 주도로 옆 벽화그림자재비를 지원받았다.
▲월화수 지역아동센터=지난해 약 5,600만원의 정부보조금을 지원받아 입주민 학생들에게 매일 바이올린, 서예, 로봇교육, 인성, 독서, 영어 등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실시했으며, 평일 오후 간식과 저녁식사 등을 무료 제공하고 있다.
▲송원대학 여성 새로일하기 센터=매월 1회 이상 단지 내에서 입주민을 대상으로 취업홍보를 실시한 결과 총 29명의 입주민이 맞춤형 취업에 성공했다.
▲남광주병원 및 김성욱한의원=노인회 및 불우이웃에게 무료 건강검진 실시와 함께 소화제 등 건강보조식품 지원, 분기별 건강세미나 실시, 입주민 행사 시 물품지원을 받고 있다. 
▲광주공원노인복지관=매주 2회 방문 노인 무료간식제공, 노래교실, 노인건강체조교실을 운영하고 있어 수십 명의 어르신들이 매일 시간가는 줄 잊고 즐겁게 지내고 있다.
 
 
공동체 활성화사업
 
매년 입주민 한마음대잔치를 열어 7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노래자랑, 국악 및 음악공연, 먹거리장터, 국화꽃 축제 및 나눔·아나바다 행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한여름 밤 영화 상영에 200여 명의 입주민이 ‘코리아’영화를 관람했고 국악공연과 연주회를 제공했다. 이 밖에 탁구 동호회 활성화와 더불어 어르신들을 위한 건강강좌와 요가·체조·노래교실을 운영, 반딧불 도서관을 운영하면서 어린이 독서 왕을 뽑아 상품을 지급하는 등 이웃들과 다양한 만남의 기회를 통해 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노력해오고 있다.
 
 
에너지절약 및 관리비 절감
 
최근 사회의 화두가 되고 있는 에너지절약에도 입주민 홍보와 실천을 통해 관리비절감에 기여하고 있다.
광주시에서 추진 중인 탄소은행제 가입을 유도해 전체 입주민의 85%가 가입하는 성과를 거뒀으며 올해 100%가입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 방송과 승강기 등의 게시판, 현수막을 통해 에너지절약 홍보를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726개 공용부분 스위치 및 콘센트에 각각 표어를 부착해 불필요한 전등 끄기 운동을 진행하고 있다.
아울러 매년 단지 내 입주민과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관리사무소의 주요 업무를 안내하고 전기실, 발전설비, 급수설비 및 소화설비 등 주요시설을 견학해 에너지절약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있다. 지하주차장 조명에도 절전타이머를 설치해 270여 만원의 전기료를 줄이는 한편 소방배관 발열선 센서를 내부로 매입해 월 60여 만원을 절감하는 등 에너지 절약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깨끗하고 쾌적한 단지환경 가꾸기
 
쾌적하고 깨끗한 환경을 가꾸기 위한 직원들의 노력과 입주민들의 유기적인 협력관계는 생활의 만족도를 더욱 높이고 있다.
지난해 직원들은 국화꽃 화분 200개를 직접 재배해 축제와 나눔 행사를 가졌는데 호응이 높아 올해는 더욱 확대할 예정이다. 매월 4일 ‘안전점검의 날’ 행사를 진행하고 난 후 입주민과 단지 내·외곽 대청소를 실시하고 매주 월요일에는 대청소를 실시한다.
관리사무소가 있는 관리동 1, 2층에는 직원들이 버려진 폐자재로 아름다운 정원을 만들어 야생화와 핑크스타, 안시룸, 아이리스, 스탁 등을 심어 꽃향기가 물씬 풍기는 명소로 만들었다. 입주민들은 관리사무소에서 폐자재로 조성한 자연생태도시형 텃밭에 채소 등을 직접 재배해 채취하고 있다.
지하주차장에는 출퇴근시간 쾌적한 클래식음악을 제공하고 있으며, 승강기에는 ‘사자성어’ 표어를 매월 주기적으로 교체해 부착하고 있다. 이 밖에 각 현관과 지하주차장 바닥 물청소, 화단내부 낙엽치우기 작업, 재활용창고 내부 환경정리사업 등을 주기적으로 실시해오고 있다.
살기 좋은 아파트, 행복 아파트를 내손으로 만들어 가는 백운3휴먼시아 관리사무소 직원들과 그들을 신뢰하고 함께 호흡하는 입주민들이 있기에 날마다 웃음꽃 피는 아파트 공동체가 형성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아파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