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남 순천시 조 충 훈 시장


 
 
세계5대 연안습지인 순천만을 항구적으로 보전하기 위해 개최되는 순천만 국제정원박람회(이하 박람회)가 오는 4월 20일부터 10월 20일까지 6개월간 전라남도 순천시 도사동 등 순천만을 중심으로 펼쳐진다. 이번 박람회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전남 순천지역의 주택관리사들이 자원봉사를 자처하며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대한주택관리사협회 전남도회의 ‘주택관리사의 날’ 행사도 박람회에서 가질 예정이다. 박람회 개최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조충훈 순천시장을 만나 박람회를 개최하게 된 배경과 박람회를 통해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 등에 대해 들어본다.

#순천만 국제정원박람회의 개최 취지와 목적은?
2013 순천만 국제정원박람회는 세계5대 연안습지인 순천만을 보전하고 순천 도심이 순천만으로 확산하는 것을 중간에서 막아 지금처럼 철새와 갯벌 친구들을 보호해 주는 에코벨트 역할을 하는 박람회로 세월이 흐를수록 울창해져 순천만을 보호하는 역할을 톡톡히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21세기는 자연과 생태를 주제로 하는 시대로 시대정신이 무엇인지 박람회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순천만 국제정원박람회의 규모는?
박람회장 조성은 주 박람회장과 국제습지센터, 수목원 등으로 구성돼 있으며 전체 면적은 111만2,000㎡입니다. 박람회장에는 세계 전통정원과 국·내외의 자치단체, 기업체, 작가들이 참여한 참여정원 등 23개국이 참여해 83개의 아름다운 정원이 조성돼 있습니다.

#국제습지센터와 수목원은 어떤 곳인가요?
국제습지센터는 태양광과 지열로 전체 에너지의 42%가 대체에너지인 에너지절약형 건물이며 70% 이상을 살아 있는 생물로 전시 연출하고 있어 순천만을 직접 가지 않아도 순천만의 모든 것을 체험할 수 있는 곳입니다.
수목원은 박람회장 전체를 내려다보며 산책할 수 있는 휴식공간으로, 현대인들에게 원인조차 알 수 없이 생겨나 건강을 위협하고 있는 아토피나 스트레스성 각종 질환 등을 치료할 수 있도록 힐링을 체험할 수 있는 곳으로 각광을 받을 것으로 기대가 매우 큽니다.
 
#박람회를 제대로 관람하기 위한 포인트는?
자연과 생태를 주제로 인간과 자연이 어떻게 어우러져야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가를 확인하는 박람회입니다. 각국의 다양한 전통정원과 테마정원을 보면서 정원문화의 흐름을 감상해 보길 바랍니다. 각국의 정원을 감상한 후에는 창덕궁 후원, 담양 소쇄원 등 한국정원을 만들었으니 감상하고 외국의 정원과 한국의 정원을 비교하면서 한국정원의 특색을 느껴보는 색다른 경험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 주 박람회장과 국제습지센터를 잇는 꿈의 다리는 2010년 중국 상해 엑스포에서 한국관을 디자인한 세계적인 강익중 설치미술 작가가 설계한 다리로 컨테이너 30개를 연결하고 있으며 14만여 점의 어린 새싹들의 꿈을 전시하고 있는 것도 색다른 볼거리가 될 것입니다.
아울러 박람회가 힐링의 시작이라고 보면 한방체험관에서 현대의학으로 극복할 수 없는 현대인의 병을 자연과 어떻게 어우러져 극복할 수 있는가를 체험해 보는 것도 의미가 있을 것입니다. 이 외에 방문객별로, 타깃별로 관람 포인트를 정해놨으니 박람회장을 찾으면 누구나 행복하고 뜻깊은 시간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정원박람회를 통해 방문객들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는?
21세기 시대정신인 자연과 생태를 주제로 하는 이번 박람회는 국민과 세계인들에게 인간과 자연이 어떻게 어우러져야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가를 보여주게 될 것입니다. 그래서 전 세계의 정원이 문화와 함께 하는 박람회로 자연과 생태를 즐길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을 제시하게 될 것입니다.
또 지방자치단체에서 치르는 단순한 축제가 아니라 현대인들의 정신건강, 청소년들의 교육이 자연과 어떻게 어우러져야 할지 해답도 찾을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가치가 더해가는 미래형 박람회로 단순히 정원을 보고 즐기는 것뿐만 아니라 다양한 문화예술 공연과 체험행사 등 시대정신을 실천하는 박람회로 순천을 찾는 방문객들에게 새로운 볼거리, 즐길거리가 됨과 동시에 순천만을 보호하는 박람회가 될 것입니다.
 
#성공적인 박람회 개최를 위해 순천 주택관리사들은 어떤 역할을 했나요?
순천 주택관리사들은 다방면에서 정원박람회를 적극 지지하고 응원해 주고 있습니다. 대한주택관리사협회 순천지부(지부장 김종면)에서는 박람회 4대 실천 운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함은 물론 입주민들을 대상으로 박람회 홍보도 앞장서고 있습니다.
특히 주순봉(주택관리사순천봉사단 단장 최주호)은 출근길에 시민들을 대상으로 시내 주요 거리에서 홍보용 현수막을 걸고 길거리봉사를 하고 있으며 2013년 대주관 전남도회 주택관리사의 날 행사도 순천팔마경기장과 박람회장에서 개최키로 했다고 들었습니다.
특히 시민들과 가장 가까운 일선에서 근무하는 다수의 주택관리사들이 자발적으로 자원봉사자를 자청해 교육을 받는 등 많은 순천시민들이 자원봉사를 신청하고 지역의 행사를 나의 행사처럼 기쁜 마음을 갖고 만발의 준비를 끝낸 상황이므로 순천만 국제정원박람회는 성공적으로 마무리 될 수밖에 없으리라고 믿습니다.
정원박람회를 중심으로 새로운 아파트 문화를 창출하는데 주택관리사들이 중심에 서 줄 것을 부탁합니다.
예를 들면 아파트 발코니에 화분 내놓기 등을 모든 공동주택 거주자들이 실천해 준다면 순천의 아파트 문화는 바뀔 것입니다. 이러한 작은 실천들이 모여 순천의 아파트 문화는 박람회를 통해 산업화되고 획일적인 문화에서 21세기 시대정신인 자연과 생태문화로 바뀌게 될 것입니다. 또 지구의 정원, 순천만에서 펼쳐지는 생태와 문화를 함께 체험할 수 있는 박람회를 만나는 것은 아주 특별한 체험이 될 것입니다.
전국의 주택관리사 여러분! 앞으로도 정원박람회를 적극 응원해 주고 2013 순천만 국제정원박람회를 방문해 뜻깊고 의미 있는 시간 만들길 적극 요망합니다. 2013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에 꼭 오세요. 여러분들은 행복해질 것이라 자부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아파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