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승강기안전관리원 공 창 석 원장


 

지난 1월 17일 제8대 공창석 한국승강기안전관리원장이 취임했다. 그는 인터뷰에서 “직원 모두가 행복한 일터를 만들겠다”고 강조하면서 “올해 두 번째로 개최되는 한국승강기안전엑스포를 국제적인 엑스포로 만들기 위한 기반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그의 힘찬 목소리에서 진정성이 느껴졌다. 얼마 전 본원 간부와 전국 지원장이 모인 확대간부회의에서 일에 대한 속도와 정신적인 무장을 강조한 것은 승안원의 적잖은 변화를 암시하는 대목이다. 신임 원장으로 취임한 지 이제 두 달 반가량 된 공 원장을 만나 올해 창립 20주년을 맞은 승안원의 주요사업 계획과 아파트 등 공동주택 승강기의 효율적인 유지관리 요령에 대해 들어봤다.


 
 
 
 

 
 
#올해에는 2년마다 열리는 ‘한국승강기안전엑스포’가 2010년에 이어 두 번째로 개최됩니다. 첫 회 치러진 엑스포에 비해 달라진 점은 무엇인지?
처음 취임해 부서 업무를 보고받으며 ‘한국승강기안전엑스포’를 세계 최고의 승강기엑스포로 키울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올해 엑스포는 행정안전부가 주최하고 승안원과 건축사협회, 코엑스가 주관기관이 되도록 행사를 격상시켰습니다.
‘그린시티위크(Green City Week)’라는 주제로 오는 10월 23일부터 26일까지 나흘간 코엑스에서 3개 기관이 주관하는 승강기안전엑스포와 도시를 구성하는 건축산업대전, 스마트그린 빌딩엑스포, 공공환경시설산업전 등 4개 전시회를 통합해 개최하기 때문에 전시규모도 5배로 커졌습니다. 이 기간에는 도시형성에 기여한 승강기, 친환경 건축물, 각종 시설물 등도 한눈에 볼 수 있게 되며, 그린시티위크 기간 내 약 350개 기업과 3만명의 관람객이 방문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어 2010년에 치러진 엑스포와는 다른 규모와 구성으로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게 될 것입니다. 또한 ‘국제승강기표준화회의’도 유치했습니다. 국민들에게는 승강기 안전의식을 높이고 기업인들에게는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앞으로 규모와 전문성을 키워 2014년에는 ‘국제승강기안전엑스포’로 명칭을 바꿔 개최할 예정이며 승강기안전엑스포가 국제 행사로 도약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 나가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올해 승안원이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지?
우선 승안원의 잠재력을 찾아 키우고 국제교류를 좀 더 강화해 나갈 생각입니다. 과거처럼 보여주기 식이 아니라 한국의 승강기 안전시스템을 수출코자 합니다.
앞으로 승안원의 안전봉사는 승강기 안전에 국한시키지 않고 승강기 안전은 물론 어린이, 재난, 교통, 생활안전 등 전 분야의 안전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성장해 나가려 합니다. 이를 위해 개별적이고 산발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안전기관과 민간단체를 네트워크로 묶어 서로 협력할 수 있는 ‘안전네트워크’ 설립을 추진 중입니다.
이와 함께 그동안 승안원은 승강기 대수 증가에 따라 인력이 불가피하게 늘어왔습니다. 그러나 지금과 같은 상황에선 인력증가가 오히려 부담일 수 있고 사실 인건비 부담도 큰 실정입니다. 따라서 노동생산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좀 더 빠르고 효율적인 시스템이 필요합니다. 이에 검사부분에 ‘스마트워크 시스템’을 적용하고 단계적으로 범위를 넓혀나갈 생각입니다.
또한 올바른 승강기 이용과 사고예방을 위해 각 지역본부 및 지사별로 다양한 안전캠페인을 지속적으로 실시해 나갈 계획입니다.
 
 

#편리, 쾌적, 안전한 승강기를 만들기 위해 관리주체, 운행관리자, 유지보수자의 의무는?
승강기는 물건을 수송하는 기본적인 기능뿐만 아니라 사람이 타는 장치이므로 사용하는 사람이 편리하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기능과 특성이 요구됩니다. 이러한 기능과 특성이 제대로 유지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관리주체, 운행관리자, 유지보수자의 의무가 중요합니다.
관리주체는 승강기의 전체적인 관리책임이 있으므로 업무별로 위임을 했더라도 운행관리자 선임, 보수업체 선정, 자체점검자 선임, 정기검사 신청, 유상수리의 결정 등 그 업무의 수행에 관해 관리·감독해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승강기의 운행관리자는 일상적인 점검을 통해 승강기의 이상을 발견해 유지보수자에게 전달, 보완케 함으로써 승강기의 안전과 성능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 외에도 이용자의 불편사항, 비상열쇠의 관리, 이상 고장 등에 대한 기록유지, 승강기 사고 발생 시 연락방법, 긴급조치를 위한 구급체제 등을 챙겨야 합니다.
승강기는 여러 가지 기술이 조합돼 있어 정기점검, 수리, 예방정비 등은 이에 맞는 기술을 가진 유지보수자에게 맡겨야 합니다. 유지보수자는 해당 승강기에 대한 안전장치의 이상 유무를 점검해 기능 및 성능의 저하를 방지하고 장래에 발생이 우려되는 고장 또는 이상을 예방할 수 있는 예방정비를 해나가야 합니다.
 
 
 
#아파트 등 공동주택 승강기의 효율적인 유지관리 요령은 무엇인지?
대부분의 아파트는 승강기의 보수를 보수업체에 위탁해 수행하는 경우가 많은데 보수업체는 일상적인 관리를 할 수 없을 뿐 아니라 시간과 공간적인 제약으로 해당 승강기가 갖는 부가적인 기능과 성능을 유지하고 있는지를 항상 정확히 파악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보수업체가 제대로 된 보수를 하기 위해서는 관리주체의 적극적인 관심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오르고 내리는데 문제가 없으면 보수점검 시 문제 삼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무관심이 사고로 연결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사소한 이상이라도 반드시 주지시켜 해결하고 정기점검 시에는 이런 내용을 통보하고 바로 잡아야 할 것입니다. 경미한 고장이라도 이것이 누적되면 사고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고장원인을 반드시 밝혀 그 원인을 제거해야 합니다.
또 보수업체 계약 시 고장률, 비운행 시간, 성능수준 등 보수자가 보장할 보수내용을 정하고 승강기의 고장, 점검, 수리 등으로 인해 사용할 수 없는 비운행 시간에 대한 주기적인 통계를 작성해 월 단위로 비운행 시간을 산출·관리하면서 보수업체를 관리해야 합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보다 사용자가 보수 실태에 관심을 갖는 것입니다. 특히 공동주택의 사용자는 소유자이므로 보수 실태와 보수업체 선정에 관해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승강기는 고가의 설비이며 복잡하고 정교한 기계장치이기 때문에 충분한 기술을 보유하고 신용도가 높은 보수회사를 선택하는 것이 이용자의 안전과 전체적인 승강기 관리비용이 절약될 수 있습니다. 사용자들은 승강기의 소유자 또는 관리자가 어떤 보수회사와 계약을 맺고 있는지, 그 보수회사의 보수 실태와 실적이 양호한지 여부에 대해서도 항상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아파트 등 공동주택 승강기 사고의 주요원인은 무엇이며, 승강기 사고를 줄이고 예방하기 위해 어떤 활동을 전개하고 있는지?
아파트에서 발생하는 승강기 안전사고는 대부분 갇힘 사고 시 무리하게 탈출을 시도하다가 추락하거나, 승강장 문에 기대거나 발로 차는 등으로 인해 추락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여러 가지 원인이 있겠지만 예방정비 부족, 관리소홀 등도 원인이 됩니다.
이와 더불어 이용자들의 안전의식 부족도 들 수 있습니다. 근래에 승강장문에 부딪쳐서 추락하는 사고와 에스컬레이터에서 부주의로 넘어지는 등의 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는데 이는 기초생활 안전질서 미준수로 발생하는 후진적인 사고라고 생각합니다.
이에 승안원은 아파트 승강기 안전사고를 줄이기 위해 매월 정기적인 안전캠페인은 물론 정기검사를 통해 사고요인을 줄여나가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매년 119구조대와 아파트 관리주체가 함께하는 승강기 안전점검 및 화재대응 훈련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현장감 있는 고객만족 실현을 위해 아파트 입주민, 공공기관 직원, 병원 근로자, 대학생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22명을 ‘KESI 고객자문단’으로 선정하고 실질적인 고객만족 평가와 실용적인 아이디어를 제안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녹색어머니중앙회 소속 회원 약 1,500명을 녹색어머니 승강기안전 교사로 양성해 전국단위의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안전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끝으로 승강기 이용자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씀과 앞으로의 각오는?
승강기 검사원들은 내가 검사한 승강기안전은 내가 책임진다는 생각으로 사명감과 책임감을 갖고 검사에 임하고 이용자들은 승강기 안전수칙에 따라 선진안전문화를 이끌어 나갈 때 승강기 안전이 확보되리라 생각합니다. 승강기를 이용하는 모든 국민이 안전의식과 기초질서 준수로 승강기 안전사고가 없는 선진 대한민국을 만드는데 동참해 주길 바랍니다.
30년 넘게 중앙과 지방정부에서 쌓아온 행정경험과 노하우를 총동원해 승안원을 발전시키고 직원들이 보람을 얻고 활짝 웃을 수 있도록 힘써 나가겠습니다.
이와 더불어 한국의 승강기 안전산업 진흥을 위해 기업인들과 승강기 산업에 기여할 ‘동반성장 협의체’를 발족하고 이를 통해 기업인들의 애로사항을 듣고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분야별 단체장과의 만남을 게을리 하지 않는 것은 물론이고 어려운 기업, 작은 기업, 승강기 이용자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나가겠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아파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