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토지주택공사 서울지역본부 임대자산관리부 최 송 우 차장


 

현재 주택정책은 과거 건설공급 측면에서 관리 및 복지 측면으로 전환을 꾀하고 있다. 이에 우리나라의 주택공급을 책임지고 있는 한국토지주택공사(이하 LH) 역시 이 흐름에 발맞춰 입주민들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내놓고 있다.  
LH가 고객만족도 제고 및 서비스 차별화를 위해 도입한 ‘YES-휴먼시아 클린서비스’는 그 대표적인 서비스의 하나로 입주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는 LH 서울지역본부 임대자산관리부 최송우 차장에게 클린서비스의 도입취지와 입주민을 위해 내년도에 집중적으로 추진하게 될 업무에 대해 들어봤다.

 
 
 

 
 
 
 
 
 
 
 
주인의식으로 입주민 모두가
단지에 관심과 애정 가져주길

 
 
 
#LH 서울지역본부의 임대자산관리부에서 중점적으로 하는 일은 무엇인가?
LH 서울지역본부 임대자산관리부에서는 서울시, 고양시, 의정부시, 남양주시, 하남시에서 LH가 건설한 임대 및 분양 아파트와 다가구 매입 임대주택에 대해 시설물의 유지보수 및 하자보수 업무를 기본으로 하고 있으며, 더불어 정부재정지원을 받는 국책사업 수행과 주거복지업무 등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주요업무는 크게 국책사업, 자산관리, 주거복지로 나뉩니다. 국책사업으로는 정부재정지원사업의 성공적 수행을 위해 시설개선사업, 그린홈 사업, 신재생에너지사업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장기수선계획, 시설물유지보수, 하자처리, 입주대비점검 등의 주택과 시설물의 유지 및 하자보수업무 등 자산관리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주거복지 서비스를 위해 매입임대 및 사회취약계층 자가주택 개·보수 지원업무 등을 통해 하자처리와 최초 개보수 등의 업무를 중점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고객만족도 제고 및 서비스 차별화를 위해 도입한 ‘YES-휴먼시아 클린서비스’가 입주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 서비스는 무엇인가?
YES-휴먼시아가 의미하는 것은 기쁜 마음으로 YES라고 응답한다는 뜻과 고객이 YES라고 말할 수 있도록 만족스러운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두 가지의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이 서비스는 일반 고객들의 소비자 권리에 대한 인식이 향상되고 서비스에 대한 기대수준이 증가되고 있는 현실에 맞춰 LH가 보다 적극적이고 고객지향적인 마인드 전환을 위해 실시하게 된 서비스입니다.
이에 최근 입주 2~3년차 고객 39개 단지 2만3,464가구를 대상으로 건강서비스(침대 매트리스 및 소파 살균, 진드기 제거), 순회서비스(가구 내 시설물 무상보수), 클린서비스(주방 렌지후드, 가스레인지, 싱크대, 세탁실 배수구 청소)를 연중 순차적으로 제공함으로써 고객의 다양한 요구에 부응하고 LH의 긍정적 이미지 제고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39개 단지 중 31개 단지를 완료했고 내년에도 이 같은 서비스를 더욱더 업그레이드해 실시할 계획입니다.
 
 
 
#서비스를 받은 입주민들의 반응이나 만족도는 어떠한가? YES-휴먼시아 클린서비스 이외에 2012년에 집중적으로 추진하게 될 업무는?
클린서비스의 경우 입주민들이 하기 어려운 가스레인지 후드 청소를 작업자가 일일이 손으로 세심하게 청소해줌으로써 입주민들에게 호응도가 매우 높습니다.
또한 주부들에게 필요한 효율적인 서비스가 무료로 진행되다 보니 경제적으로도 도움이 되고 있어 서비스를 받은 고객 대부분이 아주 높은 만족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일부 입주민들은 인터넷을 통해 서비스에 대해 감사의 글을 전하고 있어 업무 담당자로서 보람을 느끼고 있습니다.
한편 2012년에는 올해의 서비스에 대해 입주고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등 해피콜을 실시해 입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해 좀 더 개선된 서비스로 입주민들을 만족시킬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최근 달라진 입주자 등의 요구와 관리에 필요한 전문성 등을 고려해 입주민들이 선호하는 또 다른 서비스를 계획해 입주민에게 한 발짝 더 다가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LH는 클린서비스와 같은 고객 밀착형 서비스 이외에도 입주민과 저소득 계층을 위해 사회공헌 활동을 지속적으로 해 오고 있는 것으로 안다. 구체적으로 어떤 활동을 펼치고 있나?
LH는 국민의 주거안정 실현과 국토의 효율적 이용을 위해 핵심정책 사업을 수행하는 것은 물론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더불어 살아가는 삶의 지혜를 실천하고 있습니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영구임대, 국민임대 등 임대주택이 저소득층의 기본적인 주거욕구를 충족시키는데 그치지 않고 활력 넘치는 행복한 공간이 되도록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임대주택 입주민에게 일자리와 다양한 사회서비스를 제공하는 마을형 사회적 기업의 설립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 대학과 협력해 학습지도, 진로상담, 함께하는 체험활동 등으로 저소득가정 어린이의 멘토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임대단지 내 방치되고 있는 입주민공동시설에 공부방을 설치해 방과 후에는 아이들의 보호·교육 공간으로, 낮에는 입주민 소통 공간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경제적 어려움으로 인해 결혼식을 올리지 못한 임대주택 입주민과 다문화가정, 지역 주민을 위해 매년 합동결혼식을 개최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지방자치단체, 시민사회단체와 유기적인 협력 하에 친환경 개발경험과 전문성을 최대한 활용해 낙후된 주거환경은 개선하고, 깨끗한 환경은 보전을 위해 낡고 위험한 놀이터를 친환경적이고 안전한 놀이터로 리모델링해 아이들은 마음 놓고 뛰어 놀 수 있고, 어른들은 서로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이 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LH는 이익을 사회에 환원해 양극화 현상을 해소하는데 기여하고 소외계층에는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직접 담근 김치를 비롯해 쌀, 고기, 과일 등을 전달해 따뜻한 겨울나기와 명절 쇠기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건축후원금 전달, 집짓기 봉사활동 등으로 한국해비타트의 취약계층 주거지원사업을 돕고 있으며 참전유공자들의 낡고 오래된 집을 수리해 주고 있습니다.
매년 어린이날 축제를 개최해 소년소녀가정, 위탁가정, 한부모가정, 다문화가정 어린이들이 함께 참여하고 즐길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LH는 국가정책의 성공적 수행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의 일원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노력하고 실천해 나갈 것입니다.
 
 
 
#끝으로 아파트 관리주체 및 입주자대표회의, 입주민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씀은?
아파트는 다양한 성격을 가진 입주민들이 일정한 공간에 모여 생활하기 때문에 환경적으로 여러 가지 불편사항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에 입주민들은 개인의 이익보다는 다수의 입주민이 상부상조하며 화목하게 어울려 생활할 수 있도록 서로간의 이해가 필요하며 공동 질서를 유지하고 쾌적한 주거공간을 영위하기 위해 입주민 각자가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입니다
또한 단지 내 공용 시설물과 단지에 대해 주인의식을 갖고 입주민 모두가 관심과 애정을 가져 주길 바랍니다.
앞으로 입주민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와 해피콜 등을 통해 나온 민원과 다양한 의견 등을  능동적으로 듣고 개선방향을 적극적으로 강구해 입주민들이 편안한 주거생활을 영위해 나갈 수 있도록 이를 뒷받침하고 지원하는 LH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아파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