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승강기안전기술원 이 건 철 이사장


 
승강기는 이제 우리 생활에서 없어서는 안 될 이기로 자리 잡았으며 최근 승강기 안전과 관련한 정부 및 관련기관 등의 발걸음 또한 빨라졌다.
올해는 한국 승강기산업 100주년을 기념하기 위한 승강기 엑스포가 개최되는 등 승강기 설치 강국으로서의 면모를 다시금 보여주고 있다.
한국승강기안전기술원 이건철 이사장은 지난해 7월 취임과 동시에 전국 15개 지사를 3번씩 순회하며 전 직원들이 질 높은 검사서비스 제공과 더불어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고객만족 1위의 종합안전전문기관’이 되도록 전사적인 노력을 펼치고 있다. 승강기안전을 위한 전문 인력 양성과 어린이 안전교육 등을 추진해 나가고 있는 이 이사장을 만나 기술원의 주요사업과 승강기 안전사고 예방대책에 대해 들어봤다.
 
 

▲승강기 사고를 줄이고 예방하기 위해 어떤 활동을 전개하고 있는지?

올바른 승강기 이용과 사고예방을 위해 각 지역본부 및 지사별로 어린이집, 학교 그리고 장애인 및 노약자 보호시설 등을 대상으로 안전캠페인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매년 전국 (사)안전생활실천시민연합 어머니지도자회 회원을 대상으로 승강기 안전교육을 실시해 명예검사원으로 위촉하고 있으며 위촉된 명예검사원은 초·중·고교 및 노인회에서 승강기 생활안전교육을 실시하는 등 안전지킴이로 활동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안전취약 계층에 대한 체계적인 안전교육 실시를 통해 지속적인 범국민 안전의식 고취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안전캠페인 실시와 더불어 승강기 안전성 평가 장비 및 위험성 분석기술의 개발에 역점을 두고 있습니다.
2005년부터 진행된 첨단장비의 확보에 따라 제어반의 열화상태 감시, 감속기 설치상태 평가, 전동기의 노후상태 진단 등을 평가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과 진동 및 소음측정을 위한 닥터엘리베이터(Dr.Elevator)를 개발, 브레이크 제동성능 검증 장비를 특허 출원하는 등 검사신뢰성과 효율성 향상을 위해 전사적인 연구 개발을 펼치고 있습니다.
 
 
 
▲공동주택 및 다중이용시설에서 승강기 사고의 주요원인은 무엇이며 편리, 쾌적, 안전한 승강기를 만들기 위해 관리주체, 운행관리자, 유지보수자의 의무는?

승강기 사고의 60% 이상은 이용자 과실로 인한 것입니다. 특히 불특정 다수가 이용하는 지하철이나 백화점, 마트 등에 설치돼 있는 승강기 및 에스컬레이터에서의 안전사고는 이용자의 안전수칙 미준수 및 안전의식 부재로 인한 사고가 대부분입니다. 이와 더불어 관리주체의 안전성확보에 대한 책임의식 부족도 안전사고 발생의 큰 원인 중 하나입니다. 우선 관리주체는 소유하고 있는 승강기 관리에 대한 총괄적인 책임이 있습니다.
따라서 운행관리자의 선임 및 적합한 유지보수업체를 선정해 자체점검을 실시하는 등 승강기 안전사고 예방에 관한 지도·감독 의무를 철저히 수행해야 합니다.
운행관리자는 승강기시설 안전관리법 규정에 따라 운영관리 규정을 작성하고 이를 관리해야 하며 고장·수리에 관한 기록을 유지해야 합니다. 사고발생에 대비한 비상연락망의 작성 및 관리와 인명사고 시 긴급조치를 위한 구급체계를 구성해 승강기 사고 시 즉시 신고하고 승강기 표준부착물 관리와 승강기 비상열쇠를 관리해 사고에 대비해야 합니다.
또 유지보수를 실시하는 승강기 보수업자는 전문 기술 인력과 설비 등을 보유해 유지 관리하는 승강기의 안전장치 이상 유무와 기능 및 성능저하 방지 등을 위해 정기적으로 자체점검을 실시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마모 및 노후부품을 적기에 교체해 승강기를 양호한 상태로 유지하고 수리하는 등 업무를 수행해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해야 할 것입니다.
 
 
 
▲승강기 안전은 유지관리가 핵심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현재 고질적인 전문 기술 인력의 부재와 대기업과 800여개에 이르는 중소기업이 치열하게 경쟁하면서 가격 경쟁력을 잃어가고 있다. 현재 승강기 유지보수료는 표준보수료 절반에도 못 미치는 가격으로 거래되고 있으며 덤핑 거래는 기업의 부실로 이어져 안전사고를 유발하는 하나의 원인이 되고 있다.
이에 대한 생각과 대책이 있다면?


현재 국내의 보수시장은 일반적으로 대기업의 자체보수 및 하도급보수, 중소보수전문업체 등으로 구분될 수 있는데 저가의 보수하도급 및 그에 따른 기술 및 서비스제공의 부재가 원인이라고 봅니다. 또한 덤핑 및 하도급과 함께 관리주체의 저가 입찰에 대한 선호경향도 문제점이라고 생각합니다.
관리주체가 보수업체 선정 시 업체의 서비스, 기술역량 및 보유인력 등 기술적인 요소보다는 저가로 입찰한 업체를 선호하는 문제점이 결국 덤핑거래, 부실보수를 유발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비용은 비용대로 들고 잦은 부품교체로 보수업체를 불신하는 정서를 확대하게 됩니다. 결국 안전성확보에 대한 의식부족이 선진적인 승강기 안전문화 확립에 장애가 되고 있는 것입니다.
이와 더불어 이용자들의 안전의식 부족도 들 수 있습니다. 근래에 승강장문에 부딪쳐서 추락하는 사고와 에스컬레이터에서 부주의로 넘어지는 등의 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는데 이는 기초생활 안전질서 미준수로 발생하는 후진적인 사고라고 생각합니다.
안전에 대한 범국민적인 의식의 전환과 보수업체의 적정한 서비스 제공에 합당한 대가 지급 및 정부의 철저한 법제도 적용과 검사기관의 공정하고 엄정한 안전검사 실시 등이 실현될 때 진정한 안전 선진국으로 도약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올해로 우리나라는 승강기산업 도입 100년째를 맞이했다. 올해 열리는 승강기 100주년 기념 엑스포에 대한 기술원의 준비사항은?

1980년대부터 정부의 100만호 건설 정책과 올림픽 유치를 통해 건설 산업이 활성화되면서 한국 승강기산업의 전성기가 찾아왔으며 매년 신규설치 대수는 전세계 3위로 2만5,000대에 이르고 보유대수는 40만대로 8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국내시장 규모는 2조5,000만원에 달하는 등 한국은 승강기 강국입니다.
올해로 한국은 승강기산업 100주년을 맞이합니다. 이에 따라 이달 15일부터 18일까지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리는 ‘2010 한국승강기안전 엑스포’의 후원기관으로서 검사기관의 대외위상을 제고하고자 합니다.
엑스포를 통해 승강기 안전에 대한 중요성을 부각하며 범국민적인 관심을 유발하고 관련기업 및 유관기관 간 상생 협력의 계기 및 국내 승강기 산업의 경쟁력 확보 및 도약의 계기가 되도록 엑스포 추진 TF팀을 구성해 국내 승강기 업계의 최대 행사인 엑스포가 성공적인 개최가 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또한 전 세계에 국내 승강기 산업과 안전문화가 긍정적으로 각인되도록 아낌없는 지원을 펼칠 계획입니다.
 
 
 
▲현행 승강기 제도 및 관련법 등에 보완해야 할 점이 있다면?

현행 법제도에서 보완해야 할 점은 승강기 부품공급 지연으로 인한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보수업자에 대한 부품공급 의무화를 실시해야 하며 보수하도급으로 인한 보수부실을 예방하기 위해 하도급을 일정시점부터 제한해야 합니다. 또한 11층 이상의 고층 승강기 및 지하철 철도역사 등에 설치되는 승강기 설치 시에는 설계검사를 의무적으로 받는 고층승강기에 대한 설계검사제 도입을 추진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와 더불어 장애인용 경사형 리프트의 경우 관리주체가 이용자에게 탑승안내 및 운전 등의 안전수단을 제공하도록 의무화돼 있지 않은 현행의 법률을 개정해 장애인들을 위한 복지향상이 이뤄져야 할 것입니다.
 
 

▲고품격·고품질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내년도 계획은?

승강기 부문에서는 사고예방활동 강화와 검사 신뢰성 및 효율성 향상 등을 통해 고객만족 서비스를 강화하고 최상의 기술안전서비스 및 검사원의 역량강화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합니다.
위험기계·기구 사업부문은 전체 대상 안전검사 실시 및 고객만족 차별화 정책에 따른 경쟁력 강화로 사업기반의 안정화를 추구하며 전담인력의 역량강화 및 업무표준화를 통한 검사품질 제고로 검사의 당위성을 확보해 나갈 것입니다.
진단·감리 사업부문에서는 체계적인 서비스를 구축해 수주활성화 및 업무표준화를 실천하고 첨단장비와 원천기술 확보를 통한 차별화된 용역서비스를 제공하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전략경영 사업부문에서는 고객의견 수렴 채널을 확대해 지속적인 고객만족활동을 전개하며 상생의 노사관계로 거듭나기 위한 조직 활성화 및 신조직 문화를 구축해 성숙한 공공기관으로 발전하기 위한 각종 제도 및 시스템을 구축하려고 합니다. 이를 통해 고객만족 1위의 종합안전전문기관이 되기 위한 초석을 세우고자 합니다.
 
 

▲승강기 이용자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씀은?

승강기 검사원들은 내가 검사한 승강기안전은 내가 책임진다는 생각으로 사명감과 책임감을 갖고 검사에 임하고 이용자들은 승강기 안전수칙에 따라 선진안전문화를 이끌어 나갈 때 승강기 안전이 확보되리라 생각합니다.
따라서 앞으로 국민 모두가 편리하고 안전하게 승강기를 이용할 수 있도록 안전을 확보하는 것은 물론 안전의 질을 높여나갈 것입니다.
또 ‘하나로, 최고로, 세계로’의 정신을 바탕으로 최고 수준의 검사서비스 및 용역서비스를 제공해 승강기 사고 없는 행복한 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사회 전 분야에 대한 국민의 안전의식 선진화에 초점을 맞춰 선진 안전문화 정착을 통한 안전선진국 진입의 초석이 되도록 공공기관에 걸맞은 역할을 수행하도록 할 것입니다.
승강기를 이용하는 모든 국민이 안전의식과 기초질서 준수로 승강기 안전사고가 없는 선진 대한민국을 만드는데 동참해 주길 바랍니다.
저작권자 © 한국아파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