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열냉난방시스템 등 적용…관리비 절감 기대


 
 롯데건설
 
 롯데건설은 아파트 입주민들의 관리비 부담을 줄이기 위해 공용공간인 부대시설에도 친환경 저에너지 설비기술을 도입한다고 지난달 23일 밝혔다.
 이에 따라 ‘용인 신동백 롯데캐슬 에코’ 1, 2단지 내 3개 건물로 이뤄져 있는 부대시설에 지열냉난방시스템과 전열교환식 환기시스템을 적용, 냉난방 효율을 극대화하기로 했다.
 두 시스템이 아파트 주거공간에 적용된 사례는 있지만 부대시설에까지 적용된 것은 매우 이례적이다.
 지열냉난방시스템은 계절과 상관없이 일정하게 유지되는 땅속의 열을 냉난방에 이용하는 것으로, 지하 150~200m까지 매립한 지열파이프를 통해 땅속으로부터 열에너지를 흡수 또는 방출하는 것이다.
 이 시스템을 이용하면 실내에 설치된 시스템에어컨의 냉난방 효율이 40% 이상 향상돼 에너지가 절감된다. 또 에어컨 실외기를 지상이 아닌 지하 기계실에 설치해 단지 내 환경을 해치지 않고 소음이나 여름철 냉각열로 인한 불쾌감도 줄일 수 있다.
 이와 함께 냉난방 시스템이 가동되는 모든 부대시설에 주거시설과 같은 전열교환식 환기시스템을 적용할 예정이다.
 전열교환식 환기장치는 환기 시 실내로 들어오는 바깥공기에, 밖으로 내보낼 실내공기의 열에너지를 전달해 실내의 온도와 습도를 일정하게 유지시켜 주는 장치다.
 이외에도 ‘용인 신동백 롯데캐슬 에코’에는 냉난방 성능이 우수한 유리창과 단열재를 사용하고, 대기전력 차단스위치, 일괄 가스·조명 차단 스위치 등 에너지 절약기술과, 태양광 가로등 등 신재생 에너지 기술을 도입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한국아파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