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업계, 녹색성장 신성장 동력 활로 모색


 
 녹색성장위원회 김형국 위원장 초청 특강
 
 최근 미분양 적체와 일부 업체의 유동성 위기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주택업계가 저탄소 녹색성장 등 녹색산업에 대한 새로운 발전 전략을 구축해 신성장 동력의 활로를 모색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한국주택협회(회장 김중겸)는 지난 21일 서울 역삼동 르네상스서울호텔에서 대림산업, 두산건설, 포스코건설, 현대산업개발 등 주요 건설업체 CEO 등이 참석한 가운데 녹색성장위원회 김형국 위원장을 초청해 ‘녹색건축물 추진 방안’에 대한 특강을 가졌다. <사진>
 이번 특강은 신재생에너지 기술을 적극 활용한 제로에너지·탄소제로 친환경 건축 및 그린홈 개발을 앞당겨 안전하고 편안하며, 친환경적인 신 주거의 패러다임 조성으로 새로운 수요를 창출해야 한다는 취지에서 마련됐다.
 김 위원장은 특강을 통해 “우리나라는 2007년 기준 세계 9위의 온실가스 배출국이며 국가 온실가스 배출량의 25%를 건축물이 차지하고 있다”며 “국민들의 자발적인 참여 유도와 함께 건설업계가 새로운 시장 기회를 극대화할 수 있는 신기술 개발 등 경쟁력 강화 노력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또 “정부는 2020년 건축물에 의한 온실가스 배출량을 31% 이상 감축할 계획이며 이를 위해 신축 건축물의 에너지기준을 강화해 에너지소비 설계기준 강화, 에너지소비총량제로의 전환, 그린홈 100만호 공급 등과 주거용은 2020년부터 ‘제로에너지 하우스’를 실현할 것”이라고 밝히고 “이를 위해 고효율 에너지설비 기술 개발, 건축물 에너지 전문 인력 육성 등 녹색건축 및 인프라 확충에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아파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