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한국생태환경건축학회 이 연 숙 회장

 
 
 한국은 650만이 넘는 아파트로 이뤄진 주거문화를 형성하고 있으며, 여기에 수많은 신도시들이 이제 재생·재건축돼야 하는 시기가 다가오고 있다. 또한 대량 아파트 건설이 생태·인구학적인 문제를 초래하고 있어 이제 이 두 개념을 실현하는 장으로서 새로운 아파트 문화를 도모하는 것은 큰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우리나라의 압도적인 주거형태인 아파트가 지어지는 방법을 전환하지 않고서는 우리가 원하는 바람직한 사회, 그리고 우리가 걱정하는 여러 문제들을 순조롭게 해결하기 어려울 것이다.
 이러한 취지하에 지난 10월 ‘사회통합·녹색성장을 위한 도시공간건축혁명 심포지엄’에서는 대표적인 주거형태로 자리 잡고 있는 아파트에서 사회통합뿐만 아니라 문화정책 측면으로도 공동체 문화공간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제기됐다.
 이날 발제자로 나선 연세대학교 주거환경학과 교수인 (사)한국생태환경건축학회 이연숙 회장은 “급진전 되고 있는 노령화, 다원화 사회에서 이웃 간 단절과 소외를 줄이려는 움직임이 확산되고 있어 커뮤니티 공간은 꼭 필요하다”고 말한다. 
 
 
 
 
 아파트 내 공동체 문화 공간 필요 정부·기업·입주민 모두 ‘Win-Win’
 
 아파트는 지금까지 새로운 주거문화를 형성하고 부족한 도시 주거문제에 효율적으로 대처하는데 기여해 왔지만 개인주의의 심화, 이웃 간 단절 등의 부작용을 초래하기도 한다.
 또한 아파트지역 내 공동체가 파괴되고 이웃이 함께 모이고 부대낄 수 있는 공동체 공유공간의 절대적 부족으로 인한 요인도 크게 작용하고 있다.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고 보완하기 위해 이 회장이 제안한 ‘아파트 커뮤니티 공간 의무할당’은 아파트 건물별로 5~10% 정도의 커뮤니티 공유공간을 확보하도록 하는 것으로 최소비율을 정하고 최소를 초과하는 비율에 대해서는 권장사항으로 장려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5~10%의 커뮤니티 공간은 아파트 개발 시 법적으로 규정된 기존의 부대복리공간과는 별도로 각 동별로 두도록 했다. 각 동별로 의무화하는 것은 수직적 이웃관계 속에서 커뮤니티를 활성화하고 복지사회에 수월하게 접근할 수 있는 특성을 강조한 것이다.
 이 회장은 “정부는 이러한 법을 통해 공적인 공간을 확보하고 기업에게는 이에 대한 용적률 인센티브 도입 등으로 경제적 부담을 주지 않도록 할 수 있다”며 “또한 형성된 공간은 입주민들이 공동체 활성화 및 복지문화를 위해 자체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정부·기업·입주민 모두가 ‘Win-Win’하는 형태로 조성할 수 있다”고 말한다.
 이 공간의 관리 및 활용에 관한 사항은 주민들이 자치적으로 해결할 수 있고, 사회적 기업을 모색할 수도 있으며 이에 따른 운영을 자치적으로 하거나 전문가를 유입할 수도 있어 어떤 형태로든 모든 이익은 입주민들의 복지와 해당 주거지역의 유지와 발전을 위해 바람직한 방향으로 유지될 수 있게 하는데 사용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회장은 “신축건물의 경우 커뮤니티 공간을 미리 확보하면 주민들에게 는 부담이 없을 뿐만 아니라 건물의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한다.
 
 
 
 사회계층 통합과 그린환경·문화 확산에 기여
 
 아파트 등 공동주택은 국내 경제의 큰 축을 담당해 왔으며 국민의 공동체 의식을 비롯해 제반 의식에 지대한 영향을 끼쳐왔다. 이제는 생태계 위기 및 인구학적 위기에 대비해 사회통합과 지속가능 녹색성장을 위한 패러다임을 실현시킬 수 있는 창의적인 방법으로 변화해야 할 시점이다.
 앞으로는 현재까지 보급된 아파트와 새롭게 보급될 아파트에 적용함으로써 한국의 주거문화를 변화시키고 이를 효율적인 방향으로 발전시켜 나갈 수 있는 모형이 필요하다. 이에 모든 개개 아파트 건물에 일정 비율의 커뮤니티 공간을 의무화함으로써 미래사회 모든 가구에 필요한 복지 및 문화 공간 인프라를 통합형으로 구축하고 이를 확대·보급하기 위한 특별법의 제정이 필요하다고 이 회장은 말한다.  
 이 회장은 “이것이 법제화되면 우선 공동주택의 경우 빈곤 저소득층의 자생기반 육성을 돕고 고령자 주거지원, 중산층 학생들을 위한 임대공간 활용 등을 통해 사회계층의 통합화에 기여할 수 있다”며 “특히 사회적 약자의 배제현상을 줄이기 위해 주거부문에서는 그간 소유와 임대, 다양한 면적의 혼합을 추구해왔지만 이를 사회통합의 성공이라고 논하기에는 어려운 현실에서 이 커뮤니티 공간은 다양한 계층이 교류할 수 있는 구심점 역할을 할 효율적인 방안”이라고 덧붙인다.
 또 하나의 기대효과로는 그린환경의 실행과 그린문화를 확산하는데 기여한다는 것이다.
 친환경과는 전혀 다르게 발전해 온 국내의 아파트가 이제는 에너지 효율 및 자연환경을 접하는 친환경 생활방식에 대해 입주민 스스로가 정보를 인지하고 실천·교류하며 즐길 수 있는 녹색정원 및 그린정보센터 등의 개념으로 활용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회장은 “그린공간의 확보는 건물의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는 녹색정원으로 사용하다가 미래사회 변화에 따라 새로운 공동사용 기능이 필요할 때 자연스럽게 다른 기능으로 활용될 수 있으며, 도심 쇠퇴지역의 경우 미분양 혹은 수요가 저조해짐에 따라 공가 발생 시 이를 구매해 녹지 여가공간으로 전환해 건물의 가치하락을 방지할 수 있다”고 말한다.
 
 
 
 입주민들의 의견 반영 다양한 용도로 전환가능
 
 이 회장은 ‘아파트 커뮤니티 의무 할당법’에 기반하되 앞으로의 미래 주거문화의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융통성을 지니고 보다 열린 시스템을 갖는 건물을 의미하는 ‘기능 삽입 가능한 적응형 건물 시스템’에 대한 설명도 덧붙인다.
 이 시스템은 건물의 기획과정에 입주민들의 의견이 반영돼 건물에 자신들의 삶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요구에 따라 건물이 계획되길 원하는 현상이 높아질 것에 대비한 것이다.
 즉 잠정적 거주자가 있을 경우 이 공유공간이 어느 정도의 비율로 있을 것인지, 어디에 위치할 것인지,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어떤 기능을 넣을지 의견을 교류하고 합의해 맞춤형 건물을 개발하는 것을 말한다.
 앞으로는 공장에서 만들어진 조립식 유닛을 건물에 쉽게 삽입하고 불필요 시 철거할 수 있도록 공간의 기능 변경이 손쉽게 이뤄질 것으로 예상해 이 기술을 발전시킬 경우 국내뿐 아니라 주택산업의 해외진출에도 이어질 수 있을 것이라고 이 회장은 전망한다.
 예를 들어 사회변화에 따라 아파트에 입주민들이 활용할 수 있는 카페정원을 마련해 사용하거나 또는 입주민들이 고용을 창출할 수 있는 공동작업장의 기능으로 전환될 수 있고, 나아가 노인 거주자가 많아질 경우 노인을 위한 대안 주거나 어린이 보육시설 등으로 용도변경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이 회장은 “이를 통해 주민참여시대에 대비하고 이를 자연스럽게 육성할 수 있는 터전이 마련돼 긍정적인 사회변화를 유도하고 개인의 삶의 질을 증진시킬 수 있는 커뮤니티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다”고 설명한다.  
 
 
 
 지속 가능한 건축 구현 위해 노력할 터
 
 이 회장은 “도시의 제반 공간 환경은 더 이상 도시계획이나 건축 관련 전문가들만의 화두가 아니라, 모든 국민이 제반 환경을 만드는데 기여하는 주체적인 입장이 되고 있다”며 “따라서 도시계획과 건축 분야의 전문가들은 이러한 다원화 시대에 함께 삶의 문화를 만들어 나갈 수 있는 지원성을 담은 공간들을 더욱 전문적으로 창조해야만 하는 시기에 이르렀다”고 말한다.
 또한 앞으로 ‘사회통합’과 ‘녹색성장’이라는 화두는 우리 사회의 건강성과 생존력, 국가 신성장 동력으로서 끊임없이 지속적으로 중요한 화두가 될 것이라고 덧붙인다.
 하지만 “고령화와 다원화, 사회통합문제, 생태계 위기 등에 대처하는 녹색성장 전략의 필요성에 대해 많은 국민이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으나 인식의 전환 단계일 뿐 스스로 위기를 극복하는 활동에 동참하는 문화는 아직도 요원하다”고 이 회장은 지적한다.
 이 회장은 “21세기의 건축은 자연과 인간의 상호관계 및 생태계를 고려하는 생태환경건축이 돼야 하며 지속 가능한 건축을 구현하기 위한 생태환경 건축의 보급문제는 앞으로 인류가 추구해야 할 시급한 건축적 대안”이라며 “생태환경 건축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건축적 사고의 전환이 요구되며, 이제까지의 건축행위와 다른 접근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앞으로 이 회장은 “학회를 이끄는 동안 이런 대안제시를 위해 생태환경건축분야의 전문기술을 교류할 수 있도록 산·학·연·관의 협동 체계를 구축하고 학문과 기술의 연구개발 및 지원을 통해 각종 기술 자료를 체계화하는 등 다양한 교류를 촉진할 계획”이라고 밝힌다. 
저작권자 © 한국아파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