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보건공단 ‘스마트 검색 서비스’ 제공

안전보건법령 스마트검색 시스템 화면 [제공: 안전보건공단]
안전보건법령 스마트검색 시스템 화면 [제공: 안전보건공단]

고용노동부 산하 안전보건공단이 누구나 산재 예방 관련 법령정보 등을 한 번에 검색할 수 있는 안전보건법령 스마트 검색시스템을 27일부터 공개한다.

그동안 산재 예방 관련 정보를 찾기 위해서는 공단 누리집이나 법제처 국가법령정보센터에서 법령 내용을 일일이 찾아봐야 했다. 이에 공단은 원하는 단어를 검색하면 산업안전보건법과 하위법령 고용부 고시훈령예규 안전보건기술지침 등의 각종 법령은 물론, 검색 내용과 관련성이 높은 점검표 교육자료 사고사례 등의 미디어 자료를 동시에 확인할 수 있는 스마트 검색 시스템을 개발했다.

기존 검색 시스템과 차이점은 인공지능(AI) 및 단어사전 등을 통해 이용자의 검색어와 유사한 단어를 검색하는 기능을 포함해 법률용어에 익숙하지 않은 이용자도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한 점이다. 예를 들어 보호구를 검색할 경우 안전대, 방진 마스크, 안전 인증 등 관련 자료가 함께 표출된다.

공단은 향후 성능 고도화를 통해 사용자가 원하는 콘텐츠를 최대한 가깝게 찾아주는 의미 검색기능을 강화하는 등 AI 기반 맞춤형 서비스도 강화할 계획이다. 아울러 산재 예방 주요 키워드 주간 인기 검색어를 시각화해 제공함으로써 산재 예방 동향을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공단 스마트 검색 시스템의 이용 방법은 공단 누리집(https://kosha.or.kr)스마트 검색메뉴나 전용 누리집(https://smartsearch.kosha.or.kr)을 통해 회원가입 없이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한국아파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