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택 주택관리사
전기택 주택관리사

스산한 겨울바람이 지나가자 낙엽을 떨군 나무들은 앙상한 가지를 내놓고 서 있다. 겨울이 깊어지면 다시 또 새해가 시작되리라. 

한 해를 마무리하려는 즈음, 근로복지공단 등에 이것저것 신고할 일이 생긴다. 지난여름 어느 일요일이었다. 갑자기 우리 아파트 관리원이 병원에 입원했다. 자초지종을 들어보니 오전 6시 교대를 하려고 아침에 깨어보니 왼쪽 팔에 감각이 없어 우선 119에 신고했다고 한다. 

급히 가까운 서울 일원동 한 병원 응급실에서 처치를 받았다. 건강을 회복해 다시 원대복귀의 날을 남겨놓고 있지만 말대로 쉬운 일이 아닌 것 같다. 가끔 비번 날 과음한 흔적이 발갛게 상기된 얼굴에 나타났지만 어디 하나 아픈 기색이 없는 건강한 모습이었는데도 그랬다. 

급한 대로 대체 근무자를 충원하고 어느덧 반년이 돼간다. 지금은 병원에서 재활치료를 받는다지만 지팡이를 짚고 아직 불편한 왼쪽 팔의 모습은 세월 흐름에 따라 마모된 육신을 보게 한다. 

뇌졸중은 보통 고혈압 등의 지병으로 나타난다는 선입견이 있어서인지 보통 열악한 아파트 현장을 도외시하는 경향이 있다. 우리 아파트 관리원은 최근에야 산업재해 대상자로 결정됐다. 심야에 주차 문제로 취객에게 시달리는 등 일상의 분쟁을 여러 가지 건강을 해친 사유로 적은 것도 주효했다. 

산재대상자는 근로기준법상 복직 후 1개월까지는 해고가 안 된다고 명시돼 최소한의 신분보장 규정이 있다. 업무상질병판정위원회에서 물었다. “산재대상자가 고혈압도 없고 당뇨병도 없는데 어떻게 뇌졸중이 올 수 있나요?” 혹시 요새 맞은 예방 접종 때문인 것 아니냐며 합리적인 의심을 하는 듯했다. 

누군가 ‘기적은 하늘을 날고 물 위를 걷는 것이 아니라 땅 위를 걷는 것’이라고 했다. 건강의 중요성을 미처 못 느끼는 평범한 일상이 행복이다. 몇 년 전 일이다. 며칠간 정원에 있는 은행나무, 단풍나무, 향나무 등의 전지작업을 마치고 잘라낸 가지를 일일이 잘게 톱으로 썰어버리는 과정에서 조금 무리했는지 오른쪽 팔꿈치에 통증이 왔다. 동네 정형외과에 갔더니 비급여가 너무 많이 나온다. 오히려 큰 병원이 의료보험 적용으로 더 저렴하다. 그때 처음 산재보험을 신청했지만 무슨 까닭인지 불가판정을 받아 실망한 적도 있었다.

얼마 전에는 근로복지공단의 퇴직 경력이 있는 상담사가 출장 나와서 산재근로자가 직장에 복귀하면 여러 가지 지원하는 제도가 있다고 설명해줬다. 그러고 보니 연초에 미화원이 퇴근하다가 지하철 입구에서 발목을 접질려 정형외과 치료와 함께 몇 개월 산재 대상 판정을 받고 휴직한 적이 있었다. 그럴 때 대체인력지원금이 최대 월 60만 원까지 보조된다는 사실을 그때는 제대로 알지 못해 대처하지 못한 게 아쉬웠다. 진작 알았다면 대체인력을 고용했을 텐데 괜히 아르바이트를 쓴 것이었다. 아는 것이 힘이고 굳이 경험을 통하지 않고도 무수히 널려있는 정보 속에서 고르면 될 일이었는데 말이다. 

아무튼 주변에서 갑작스런 산업재해를 당한 분들이 하루빨리 건강을 회복해 행복하게 지내기를 기원한다.

저작권자 © 한국아파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