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공사비 산출 프로그램 보급

경기도는 공동주택 관리주체가 보수공사를 추진할 때 적정 공사비를 스스로 계산할 수 있는 ‘셀프 견적 프로그램’을 제작해 보급한다고 지난달 26일 밝혔다.

공동주택 공용부분 보수공사 중 단순하고 표준화 가능한 △내벽 도장 △외벽 도장 △옥상 우레탄 방수 △지하주차장 바닥 도장 △단지 내 보차도 포장 △지붕 보호 자재인 아스팔트 싱글 보수 등 6개 공정의 추정공사비를 도출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옥상 우레탄 방수 공사의 경우 바닥 면적과 도막 두께, 횟수 등을 입력하면 재료비, 노무비 등 항목별로 금액을 계산해 추정공사비가 자동으로 나온다.

복잡한 현장 상황 등으로 인해 프로그램을 통한 공사비 산출이 실제 공사비와는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다. 공사입찰 등의 목적으로 사용할 경우에는 경기도 공동주택 기술자문단(경기도 공동주택과)의 안내를 받는 것이 좋다.

이 프로그램은 엑셀 파일로 제작돼 사용하기 쉬우며 신속한 의사결정 과정에 참고자료로도 활용할 수 있다. 도는 이 프로그램을 통해 공동주택 관리주체와 공사업체 간 불신이 해소될 뿐만 아니라 관리비 절감 효과도 기대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경기도 평생학습포털(www.gseek.kr) 및 경기도 누리집(www.g g.go.kr)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한국아파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