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주택회계처리기준 해설과 사례풀이 (13)

 ■ 제6장 결산

이번 호에는 공동주택회계처리기준 제41조~제42조 결산에 관한 규정 및 결산서의 작성과 관련된 해설을 소개합니다.

제41조(결산) ① 관리주체는 영 제26조 제3항에 따라 다음 각 호의 결산서를 작성하여 회계연도 종료일 2개월 이내 입주자대표회의에 제출하여야 한다.
  1. 재무상태표
  2. 운영성과표
  3.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 (또는 결손금처리계산서)
  4. 주석
  5. 세입·세출결산서
② 결산은 해당 연도의 회계처리상태를 명확히 파악할 수 있도록 명료하게 하여야 한다.
③ 결산은 회계연도 말을 기준으로 실시하고 재무제표는 매월 작성한다.
④ 미확정채권은 귀속의 사유가 확정되지 않는 한 계상하지 않고 미확정채무는 면책의 사유가 확정되지 않는 한 계상하여야 한다.

제42조(결산서의 보관) ① 제41조에 따라 결산을 수행할 경우, 작성된 결산서는 출력하여 편철하고 관리사무소장의 도장을 찍은 후 보관하여야 한다. 
② 제1항에 따라 결산서를 보관할 경우 제29조의 예금잔액증명서 원본을 함께 첨부하여 보관하도록 한다.
③ 관리사무소장은 자산출납부에 자산실사 일자, 자산실사 참여자, 실사결과 등의 자산실사 내용을 기록하여 보관하여야 한다

[해설] 결산서에 포함되는 서류

관리주체는 회계연도 종료일 2개월 이내에 결산서를 작성해 입주자대표회의에 제출합니다. 결산서에 필수적으로 포함되는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재무상태표: XPERP 결산관리 모듈에서 대차대조표를 선택한 다음, 조회 옵션에서 당기+전기 비교식, 그리고 조회일자는 회계연도 종료일로 하되, 출력옵션에서는 대차대조표나 재무보고서가 아닌 ‘재무상태표’를 선택합니다.

☞ 운영성과표: XPERP 결산관리 모듈에서 손익계산서를 선택한 다음, 조회 옵션에서 당기+전기 비교식, 그리고 조회일자는 회계연도 종료일로 하되, 출력옵션에서는 손익계산서나 운영보고서가 아닌 ‘운영성과표’를 선택합니다.

☞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 XPERP 결산관리 모듈에서는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나 결손금처리계산서가 산출되지 않으므로 ‘별지 제3호1 서식’ 또는 전기의 결산서나 감사보고서를 참조해 엑셀 파일 등으로 직접 작성합니다. 공동주택 회계에서는 예비비적립금 등의 사용 잔액은 예산 회계의 관점에서 이익잉여금 이입액에 포함하며, 차기이월이익잉여금은 0원이 되도록 작성한다는 점에 유의합니다.

☞ 주석: 공동주택회계처리기준 제49조에는 주석(註釋)에 포함될 사항이 열거돼 있습니다. 1. 단지개요 2. 관리비용 배부기준 3. 재무제표 작성시 적용한 회계처리기준 및 관리외손익 인식기준 4. 주요 보험 가입 명세 5. 주요 계약 체결 명세 6. 주요 계정 부속 명세 7. 주요충당금 및 주요 적립금 등 사용명세 8. 일반관리비 명세 9. 3개월 이상 연체된 미납관리비의 연체월별 금액 10. 계류중인 소송사건. 주석의 작성방법은 전년도 결산서 및 감사보고서를 참조합니다.

☞ 세입·세출결산서: XPERP 결산관리 모듈에서 세입세출서를 선택한 다음 조회 옵션에서 세입결산서와 세출결산서를 각각 선택합니다. 세입·세출결산서는 예산액과 결산액을 비교하는 것이 목적이므로 당기분만 표시됩니다. 한편, 분기별  세입·세출결산서는 XPERP 예산관리 모듈의 예산실적대조표에서 산출하며 항목별 집행률(%)를 검토해 추가경정예산의 필요성을 검토합니다. 

☞ 합계잔액시산표: 결산서의 필수 첨부 서류는 아니지만 합계잔액시산표는 재무제표의 각 계정별 증가·감소액을 표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결산서에 포함되면 유용한 서류입니다.

☞ 계정별 부속 명세서: 주요 계정의 부속 명세는 주석에 포함됩니다. 전년도 결산서나 감사보고서를 참조하되 각 계정별 특성에 따라 부속 명세서가 작성돼야 유용하다는 점에 유의합니다. 예컨대 저장품(재고자산)의 경우 종류(예: 청관제, 주차카드 등)별로 수량과 금액이 표시돼야 하는 한편, 보증금(부채)의 경우에는 보증금(예: 공사보증금, 주차카드 보증금)의 종류와 반환돼야 할 세대나 세대수가 명세서에 표시되는 것이 검증에 유용합니다.   

☞ 예금잔액증명서 원본: 공동주택회계처리기준 제42조 제1항에 따라 결산서의 부속서류에 포함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아파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