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전체 1,751건) 제목보기제목+내용
[문학] >>밥과 된장 (3) 된장의 무한사랑
봄 냉이 바지락 된장국이 밥상 위에 오르는 계절이다. 사시사철 가리지 않고 밥상 위의 국가대표가 있으니 된장이다.미식가들의 성서가 무엇인지는 모르지만 음식의 간을 맞추고 맛을 내는 조미료의 기본 식품이 된장이 아닐까 생각해본다.그 옛날엔 시렁에 메주가...
윤용수  2017-03-22
[문학] >>밀양시 문화유산 답사기 (12) 밀양의 봄
◈어변당-지방유형문화재 제190호어변당은 조선 초 장수였던 어변당 박곤 장군이 무예와 학문을 닦던 곳이다. 박곤은 무과에 응시해 초시·복시·전시를 거쳐 21세에 장원급제했고 세종 1년(1419) 최윤덕 장군의 막하로서 대마도 정벌, 남해 왜구 토벌에 ...
박영수  2017-03-22
[문학] 촌 시(寸詩)
-향수저녁 별이 유난히 말이 없다새끼를 다섯이나 낳았다더니어미 개가 젖 먹이나 보다-오수나무 그늘에 잠깐 잠이 든 사이개미떼가 그 큰 그림자를 끌고 가버렸다-꿈생각 없이 보낸 하루 생각할 게 많은 잠자리-감자 싹아린 옆구리를 손톱으로 후비고 흙을 발랐...
夏 林/안병석  2017-03-22
[문학] >>밥과 된장 (2) 밥이 보약이다
이제는 밥을 담는 밥그릇의 용도가 변해 싸움을 담았는지, 자주 듣는 말이 밥그릇싸움이다. 그 어떤 그릇이 많아도 생존과 직결되는 밥그릇이라 그런 것일까. 용서가 있고 관용이 있고 지혜가 있어 그 옛날에는 죄수들에게도 영양밥으로 지급되던 콩밥이여.이 세...
윤용수  2017-03-15
[문학] >>밀양시 문화유산 답사기 (11) 영남학파의 인맥
◈추원재추원재는 조선 성리학의 초조인 강호 김숙자(1389~1456)가 처음 거처를 정했고 그의 아들 김종직(1431~1492)이 태어나 자라고 별세한 집이다. 이곳은 점필재의 생가뿐 아니라 그가 만년에 제자들과 토론하고 강학하던 쌍수정이 있었고 뒷산...
박영수  2017-03-15
[문학] 한 잔의 커피가 우주를 데운다
커피잔의 온기가손바닥을 뚫고 들어온다손바닥에서 만난 싸늘한 피를 데우고 그 피가 돌아온몸은 다시 따뜻해지고온몸의 온기가 살갗을 뚫고 나간다몸 밖에 나온 온기가 겨울 햇살을 데우고따뜻해진 햇살이지구 너머로 퍼져 나간다햇살이 닿는 곳은 어둠의 끝어수선한 ...
이석락  2017-03-15
[문학] >>밥과 된장 (1) 밥의 변천사
쌀밥과 보리밥이 아니라 밥이 홀대를 받는 시대다. 고기를 먹고 나서도 밥은 먹을 사람만 손을 들란다. 밥이 필수가 아닌 선택이 되면서 쌀은 자꾸만 남아돌고 세상 인심도 많이 변했다.추곡수매제가 쌀 직불제로 위로를 해도, 쌀값이 모래 값보다 못하다고 하...
윤용수  2017-03-08
[문학] >>밀양시 문화유산 답사기 (10) 신비함이 가득한 ‘영산정사’
◈대웅전대웅전은 6각 12포 약 430㎡ 기초에 약 330㎡ 규모의 통법당으로 지어진 건축물이다. 법당에는 5존불을 봉안했는데 중앙에는 오색칠보로 조성된 모든 체성의 법신이신 비로자나불과 함께 그 우측으로는 석가모니불, 약사여래불을 모셨다. 석가모니불...
박영수  2017-03-08
[문학] 처녀 뱃사공 -보봉호*에서
자욱한 물안개 사이로노 저어 가는 처녀 뱃사공끊어질듯 이어지는구슬픈 노래 소리오셔요, 내 님이여 빨리 오셔요노 저어 가는 처녀 뱃사공오시는 걸음걸음사랑으로 흠뻑 젖을 때까지흘릴 눈물조차따로 없을 때까지이 가슴이다 터질 때까지*보봉호는 중국 장가계 천자...
박영수  2017-03-08
[문학] >>밀양시 문화유산 답사기 (9) 호국 불교의 실천
대법사◈사명대사가 있었던 백하암(대법사)의 내력대법사는 신라시대 의상대사가 창건한 백하암을 중건한 절로서 사명대사가 잠시 머물며 수행한 절이다.사명대사는 1544년 10월 17일 경남 밀양시 무안면 고라리에서 풍천임씨의 후예로 태어나 속명은 응규요, ...
박영수  2017-03-01
[문학] 파지 수집 아저씨
어둡고 차가운이른 새벽 골목길파지 수집하는나이 많은 아저씨삐딱하게 모자 하나 걸치고세월의 무게 견디기 어려워고개 떨군 채헐렁한 손수레에 걸터앉아야윈 몸 하나겨우 의지하고 있다
김종각  2017-03-01
[문학] >>순간의 사진(寫眞)들 (2) 기다림과 찰나의 만남
어떤 물체의 모양을 그대로 그린 그림의 일종이 사진일 수만은 없다. 3·15의거나 부마항쟁의 사진이 촬영, 현상, 인화라는 프로세스일 수만이 있으랴.시각을 통해 역사와 시대의 삶을 진실하게 표현하여 뜨겁게 담아두는 것이 사진의 존재이유이기도 하다.설익...
윤용수  2017-02-22
[문학] >>밀양시 문화유산 답사기 (8) 애국 충정의 눈물
사명대사 유적지밀양 출신인 사명대사(1544-1610)의 호국정신과 애민애족의 숭고한 얼을 기리기 위해 지난 1999~2006년까지 부지면적 4만9,146㎡에 사명대사 동상과 기념관, 추모공원, 기념비 등을 조성해 역사의 산 교육장으로 활용하고 있다....
박영수  2017-02-22
[문학] 해고
본사로 들어오세요올 것이 왔구나찰나를 스치는 무수한 생각번드르한 포장의 개똥같은 이유들 일방적 뜻에 의해 움직여지는 자리변명한번 못한 채선처를 부탁하는 미소에 가려진 비굴함 2월의 냉기가 뼛속까지 밀려오고경쟁하듯 미끄러지는 차들의 행렬에 낀녹록지 않은...
송연 배귀선  2017-02-22
[문학] >>순간의 사진(寫眞)들 (1) 순간이 만든 추억
나는 가끔 앨범을 뒤적인다.특히나 해가 바뀌는 요즈음이면 서가의 총 정리와 더불어 불필요한 것들을 한꺼번에 치운다.매년 치우면서도 버리지 못하는 것들이 있으니 사진이다. 버릴까 말까를 한참 망설이다 버리지 못한다. 학창시절이거나 신혼시절이거나 아이들과...
윤용수  2017-02-15
[문학] >>밀양시 문화유산 답사기 (7) 유교와 불교가 나란히 한 성지
천황산 표충사영남 알프스라 불리는 밀양 재약산(1,189m) 기슭에 자리하는 표충사는 유생들을 교육하고 성현들을 제사 지내는 표충서원이 사찰 영역 안에 있어 불교와 유교가 한 자리에 공존하는 특색 있는 사찰이다.신라 무열왕 원년(654)에 원효대사가 ...
박영수  2017-02-15
[문학] 달 님
강물이 비단금실을 두르며수채화를 그리고 있을 때 때맞추어 떠오르는 보름달은나의 눈에 안겨오니나는 내 달인 줄만 안다밤늦게 귀가하는 철수의 코끝을 밝히는 달늦은 밤 영희 집 마루에 올라서 푸근한 웃음 매달아주는 달창문에 걸린 나뭇가지 사이로 미란이를 내...
유순미  2017-02-15
[문학] >>순간의 미학들 (3) 순간순간이 골든타임
사바세계에는 아집과 독선 갈등과 투쟁, 정의와 평등 자유와 평화가 늘 대립하지만 역사의 공통분모는 순간들이 모여 앞으로 나아가고 있다는 사실이다. 위기가 있고 어렵다 해도 강물처럼 앞으로 나아가는 민주주의. 따뜻하고 양심적인 보수, 합리적이고 인간적인...
윤용수  2017-02-01
[문학] 눈길 걷다
김 정 서하얗게 덮여아름다운 줄 알았습니다한나절 볕에 속내를 보고한걸음 옮길 때마다 조바심넘어지지 않으려 아래만 살피며미끌할 때마다 팔을 휘저었죠지그덩 미끄러집니다다친 상처에 피도 언듯 보입니다그렇다고 엎드려 있을순 없지요일어나 고개 들어보니비로소 주...
김정서  2017-02-01
[문학] >>순간의 미학들 (2)
행복은 일상적인 순간들
교언영색의 현란한 낱말이거나 잡스런 감정배설이, 같은 세상을 살면서 다른 세상을 사는 것처럼 느껴져도, 정상을 향해 나아가는 통과의례요 로드맵이다. 농악의 빠른 휘몰이에도 징은 순간을 위해 서둘지 않는다.교향악의 심벌즈도 한순간을 위해 맨 뒤에서 조용...
윤용수  2017-0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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