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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제처는 공동주택 입주자대표회의 의결사항 중 구성원의 과반수가 사용자인 경우에 대한 장기수선계획 정기조정 등 의결방법 예외규정은 사용자가 과반수가 아닐 때는 적용되지 않는다는 법령해석을 지난달 28일 내렸다.공동주택관리법 제29조 제2항과 시행규칙 제7조 제2항은 장기수선계획을 3년마다 정기검토 및 조정할 때 관리주체가 조정안을 작성하고 입대의가 의결하는 방법으로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법 제14조 제10항에서는 입대의 의결방법을 시행령으로 정한다고 규정하고 있다.다만 법 제14조 제12항 및 시행령 제14조 제3항은 입대의 구성원 중 사용자인 동대표가 과반수인 경우 공동주택 공용부분의 담보책임 종료확인에 관한 사항은 의결사항에서 제외하고 장기수선계획의 수립 또는 조정은 전체 입주자 과반수의 서면동의를 받아 동의 내용대로 의결한다고 정하고 있다.민원인은 이러한 규정에 “입대의 구성원 중 사용자인 동대표가 과반수가 아닌 경우로서 장기수선계획 정기조정에 관한 사항을 입대의가 의결하는 경우 전체 입주자 과반수의 서면동의를 받아 동의 내용대로 의결하는 방법이 적용되는지”를 물었다.법제처는 “적용되지 않는다”고 답변했다. 법제처는 “장기수선계획의 정기조정에 대한 입대
유권해석
고경희 기자
호수 1356
2024.04.12 09: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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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자체가 공동주택 감사에 참여하는 외부전문가에게 공동주택에 대한 보고 및 자료 제출 등 명령 권한을 부여할 수 없다는 법제처 해석이 나왔다.법제처는 ‘지자체장이 공동주택관리법에 따른 감사를 실시하는 경우 영업소·관리사무소 등의 조사에 참여하는 변호사·공인회계사 등의 전문가에게 관리비 사용내역 등 보고 및 자료 제출 명령 권한을 부여할 수 있는지’에 대한 질의에 3월 20일 이같이 밝혔다.공동주택관리법에 따라 지방자치단체의 장은 공동주택 관리의 효율화와 입주자등의 보호를 위해 입주자등, 입주자대표회의나 그 구성원, 관리주체, 관리사무소장 또는 선거관리위원회나 그 위원 등에게 관리비 사용내역 등 업무사항에 대해 보고 및 자료 제출토록 명령할 수 있다.또 소속 공무원으로 하여금 영업소·관리사무소 등에 출입해 공동주택의 시설·장부·서류 등을 조사 또는 검사하게 할 수 있고 감사를 실시할 때 변호사·공인회계사 등의 전문가에게 자문하거나 전문가와 함께 영업소·관리사무소를 조사할 수 있다.법제처는 이러한 감사 규정에 대해 “지자체장이 감사를 실시할 때 외부전문가와 함께 조사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을 뿐 보고 및 자료 제출 등 명령에 관해 규정하고 있지 않다”고 해석했다
유권해석
고경희 기자
호수 1356
2024.04.03 16: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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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제처는 초고층 건축물 등의 총괄재난관리자 자격요건의 재난관리실무경력은 안전관리 등 분야 기사 자격을 취득한 이후의 경력으로 한정된다는 법령해석을 3월 20일 내렸다.초고층 및 지하연계 복합건축물 재난관리에 관한 특별법(초고층재난관리법)은 관리주체가 총괄재난관리자를 지정해야 한다고 규정했다. 같은 법 시행규칙은 총괄재난관리자의 자격요건으로 △건축법에 따른 건축사와 국가기술자격법에 따른 건축·기계·전기·토목 또는 안전관리 분야 기술사 △화재예방법에 따른 특급 소방안전관리대상물의 소방안전관리자 선임 자격을 갖춘 자 △건축·기계·전기·토목 또는 안전관리 분야 기사로서 재난 및 안전관리 실무경력이 5년 이상인 자 △건축·기계·전기·토목 또는 안전관리 분야 산업기사로서 재난 및 안전관리 실무경력이 7년 이상인 자 △주택관리사로서 재난 및 안전관리 실무경력이 5년 이상인 자로 정하고 있다.민원인은 자격요건 중 ‘건축·기계·전기·토목 또는 안전관리 분야 기사로서 재난 및 안전관리 실무경력이 5년 이상인 자’의 재난관리실무경력이 안전관리 등 분야 기사 자격을 취득한 이후의 경력으로 한정되는지, 취득 전 경력도 포함되는지를 질의했다.법제처는 “‘~로서’는 지위나 신분 또는
유권해석
고경희 기자
호수 1357
2024.04.02 0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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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제처가 지방자치단체의 감독 대상이 되는 관리규약은 의무관리대상 공동주택의 관리규약으로 한정된다는 유권해석을 내놨다. 질의자는 의무관리대상 공동주택이 아닌 곳의 입주자 등이 정한 관리규약까지 지자체의 감독대상에 포함되는지를 물었다. 법제처는 우선 공동주택관리법 제18조 제2항에서는 입주자 등은 시·도지사가 정한 관리규약의 준칙을 참조해 관리규약을 정하도록 하고 있음을 지적했다. 또 같은 법 시행령 제19조 제1항에서는 이러한 관리규약의 준칙에 입주자대표회의의 구성·운영과 그 구성원의 의무 및 책임, 입대의의 소집절차, 임원의 해임 사유·절차 등에 관한 사항 등 입대의에 관한 사항을 의무적으로 포함하도록 규정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같은 영 제14조 제2항 제1호에서는 관리규약 개정안의 제안을 입대의의 의결사항으로 규정하고 있는 점, 공동주택관리법 제정 당시 입법 자료에서 같은 법 제14조 및 제18조의 입법 취지를 ‘의무관리대상 공동주택의 입주자 등’으로 하여금 입대의를 구성하고, 관리규약을 제정·운영하도록 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하고 있는 점 등을 들었다. 이를 종합해 볼 때, 원칙적으로 공동주택관리법령상의 관리규약은 의무관리대상 공동주택의 입주자 등이
유권해석
김상호 기자
호수 1307
2023.03.30 08: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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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제처는 입주자대표회의 회장이 사퇴 또는 해임으로 궐위된 경우가 법령상 ‘입대의 회장이 부득이한 사유로 그 직무를 수행할 수 없을 때’에 해당한다는 유권해석을 내렸다.이번 해석은 질의자가 기존 입대의 회장의 사퇴 또는 해임으로 입대의 회장이 궐위된 경우가 공동주택관리법 시행규칙 제4조 제2항의 ‘회장이 부득이한 사유로 그 직무를 수행할 수 없을 때’에 해당하는지를 물은 것에 대한 대답이다. 법제처는 우선 공동주택관리법 시행규칙 제4조 제2항에서 입대의 임원인 이사의 업무범위에 관해 “이사는 회장을 보좌하고, 회장이 부득이한 사유로 그 직무를 수행할 수 없을 때는 관리규약에서 정하는 바에 따라 그 직무를 대행한다”고 규정돼 있음을 설명했다. 그러면서 기존 회장의 사퇴 또는 해임으로 입대의 회장이 궐위된 경우가 “부득이한 사유로 그 직무를 수행할 수 없을 때”에 해당하는지에 대해서는 명문의 규정을 두고 있지 않아 이에 대해서는 관련 규정의 체계와 취지를 종합적으로 살펴 판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법제처는 입대의가 공동주택의 관리업무를 수행하는 법인 아닌 사단으로서 관리규약 개정안의 제안, 관리비 등의 집행을 위한 예산 승인 등 공동주택 입주민의 이해관계에 직접적
유권해석
김상호 기자
호수 1293
2022.12.14 09: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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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질의요지 공동주택관리법 제23조 제2항, 같은 법 시행령 제23조 제1항 제1호 및 별표 2 제1호 가목에 따른 인건비에 포함되는 관리직원에 대한 복리후생비를 잡수입에서 지출할 수 있도록 공동주택관리법 제18조 제2항에 따른 관리규약에서 규정할 수 있는지? ✔ 질의배경 민원인은 아파트 관리직원의 복리후생비(명절떡값이나 하계휴가비)를 잡수입에서 지출할 수 있도록 관리규약으로 정하는 것이 부당하다는 입장으로 국토교통부를 통해 법제처에 법령해석을 요청함. ✔ 회답 이 사안의 경우 관리직원에 대한 복리후생비를 잡수입에서 지출할 수 있도록 관리규약에서 규정할 수 있습니다. ✔ 이 유 공동주택관리법 제23조에서는 의무관리대상 공동주택의 입주자 등은 그 공동주택의 유지관리를 위해 필요한 관리비를 관리주체에게 납부해야 한다고 규정하면서(제1항) 관리비의 내용 등에 필요한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하도록 규정하고 있고(제2항), 같은 법 시행령 제23조 제1항 제1호 및 별표 2 제1호 가목에서는 복리후생비를 포함한 인건비를 관리비의 항목 중 하나인 일반관리비의 세부항목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그런데 공동주택관리법 제23조에서는 입주자 등의 관리비 납부의무와 관리비에 포함될
유권해석
법제처
호수 1265
2022.05.12 09: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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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질의요지공동주택관리법 시행령 제15조 제5항에 따라 입주자 등(입주자와 사용자)이 관리규약에 같은 조 제1항에 따른 선거관리위원회의 업무를 입주자 등의 보통ㆍ평등ㆍ직접ㆍ비밀선거로 입대의 임원을 선출하는 경우에만 선거관리를 하는 것으로 한정해서 정하면, 입대의 임원을 입대의 구성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선출하는 경우에는 선관위가 선거관리를 하지 않을 수 있는지?2. 질의배경민원인은 입대의 임원을 입주자 등의 직접선거가 아니라 입대의 구성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선출하는 경우에는 선관위가 선거관리를 하지 않을 수 있다는 입장에서 국토교통부에 질의했고, 국토부가 선출 방법과 무관하게 선관위는 모든 선거를 관리해야 한다고 회신하자 이에 이의가 있어 국토부에 의뢰해 법제처에 법령해석을 요청함.3. 회답이 사안의 경우 입대의 임원을 입대의 구성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선출하는 경우에도 선관위가 선거관리를 해야 합니다.4. 이유공동주택관리법 제15조 제1항에서는 동별 대표자나 입대의 임원을 선출하거나 해임하기 위해 선관위를 구성하도록 하고 있고 같은 조 제4항에서는 선관위는 같은 조 제1항에 따른 선거관리를 위해 해당 소재지를 관할하는 구ㆍ시ㆍ군 선관위에 투표 및 개표관리 등
유권해석
법제처
호수 1261
2022.04.11 08: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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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질의요지의무관리대상 공동주택의 관리규약에서 잡수입의 사용에 관한 사항을 규정하지 않은 경우 공동주택관리법 시행령 제26조 제1항에 따라 해당 공동주택의 관리주체는 입주자대표회의의 승인을 받아 잡수입의 사용에 관한 사항을 관리비 등의 사업계획 및 예산안에 포함시킬 수 있는지?✔ 질의배경국토교통부는 공동주택에서 잡수입을 사용하려면 사용용도 등에 대해 ①관리규약으로 정하거나 ②사업계획·예산안에 편성해 입대의의 승인을 받거나 ③공동체 활성화에 관한 사항으로서 입대의의 의결을 받아야 한다고 질의회신 한 바 있는데, 관리규약으로 정하지 않고 사업계획·예산안 승인만 받아 잡수입의 사용에 관한 사항을 정할 수 있는지에 대해 민원이 접수되자 정확한 법 해석을 위해 법제처에 법령해석을 요청함.✔ 회 답이 사안의 경우 잡수입의 사용에 관한 사항을 관리비 등의 사업계획 및 예산안에 포함시킬 수 있습니다.✔ 이 유공동주택관리법 제18조 제1항에서는 특별시장· 광역시장·특별자치시장·도지사 또는 특별자치도지사가 공동주택의 관리 또는 사용에 관해 준거가 되는 관리규약의 준칙을 정하도록 하고 있고, 그 위임에 따른 공동주택관리법 시행령 제19조 제1항 제18호에서는 관리규약의 준칙에
유권해석
법제처
호수 1259
2022.03.31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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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질의요지공동주택관리법 제89조 제2항에서는 지방자치단체의 장은 장기수선계획의 조정교육 등에 관한 권한을 공동주택관리의 전문화, 시설물의 안전관리 및 자격검정 등을 목적으로 설립된 법인 중 지방자치단체의 장이 인정하는 자에게 위탁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고, 같은 법 시행령 제95조 제3항에서는 시·도지사는 장기수선계획의 조정교육 업무, 주택관리업자 및 관리사무소장에 대한 교육 업무를 주택관리에 관한 전문기관 또는 단체를 지정해 위탁한다고 규정하고 있는바, 시·도지사는 같은 법 시행령 제95조 제3항에 따라 장기수선계획의 조정교육 업무, 주택관리업자 및 소장에 대한 교육 업무를 위탁해야 하는지? ✔ 질의배경민원인은 위 질의요지에 관한 사항에 대해 의문이 있어 국토교통부에 질의했는데 국토부에서 시·도지사가 해당 업무를 위탁해야 한다고 회신하자 이에 이견이 있어 법령해석을 요청함. ✔ 회 답이 사안의 경우 시·도지사는 장기수선계획의 조정교육 업무, 주택관리업자 및 소장에 대한 교육 업무를 위탁해야 합니다. 이 유공동주택관리법 제89조 제2항에서는 지방자치단체의 장은 장기수선계획의 조정교육(제2호) 등에 관한 권한을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공동주택관리의
유권해석
법제처
호수 1257
2022.03.18 14: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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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질의요지공동주택 관리주체의 계열회사(‘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 제2조 제3호에 따른 계열회사를 말함.)로서 그 관리주체에 용역을 공급하는 회사에 소속된 임원이 아닌 직원이 공동주택관리법 시행령 제11조 제3항 제4호에 따른 동별 대표자의 결격사유에 해당하는지? ✔ 질의배경A아파트 입주민인 민원인은 관리주체의 계열회사로서 그 관리주체에 용역을 공급하는 회사에 소속된 임원이 아닌 직원이 동별 대표자의 결격사유에 해당하는지 국토교통부에 질의했고, 결격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는 답변을 듣자 이의가 있어 법령해석을 요청함 ✔ 회 답이 사안의 경우 동별 대표자의 결격사유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 이 유공동주택관리법 시행령 제11조 제3항 제4호에서는 동별 대표자의 결격사유로 “해당 공동주택 관리주체의 소속 임직원”과 “해당 공동주택 관리주체에 용역을 공급하거나 사업자로 지정된 자의 소속 임원”을 규정하고 있습니다.그런데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 제2조 제3호에서는 2 이상의 회사가 동일한 기업집단에 속하는 경우 각 회사는 서로 상대방의 계열회사가 된다고 규정함으로써 각 계열회사가 독립된 법인격을 가진 별개의 회사라는 점을 전제하고 있어 ‘관리주체의
유권해석
법제처
호수 1255
2022.03.04 12: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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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요지300세대 이상인 공동주택의 난방방식을 중앙집중식에서 개별난방방식으로 변경함에 따라 공동주택관리법 제29조 제1항 제3호에 따른 장기수선계획 대상 시설(중앙집중식 난방시설) 일부의 교체 및 보수가 필요 없게 된 경우, 해당 시설을 교체 및 보수할 때 예상되는 공사금액에 상당하는 장기수선충당금을 소유자에게 반환할 수 있는지? 질의배경민원인은 공동주택의 난방방식을 변경함에 따라 중앙집중식 난방시설 일부의 교체 및 보수가 필요 없게 된 경우 해당 시설을 교체 및 보수할 때 예상되는 공사금액에 상당하는 장충당금을 소유자에게 반환할 수 있는지에 대해 국토교통부에 질의했고, 반환할 수 없다고 답변하자 법제처에 법령해석을 요청함. 회 답이 사안의 경우 장충금을 소유자에게 반환할 수 없습니다. 이 유공동주택관리법 제30조 제1항에서는 관리주체는 장기수선계획에 따라 공동주택의 주요 시설의 교체 및 보수에 필요한 장충금을 해당 주택의 소유자로부터 징수해 적립하도록 하고 있는 바, 해당 규정에 따라 장충금을 징수 및 적립하는 목적은 공동주택의 노후화가 시간의 경과에 따라 서서히 진행돼 축적되는 반면, 수선비용은 일시에 많은 비용이 소요돼 관리주체가 한꺼번에 감당하기 어려
유권해석
법제처
호수 1253
2022.02.16 1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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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질의요지: 입주자대표회의의 감사에 대해 공동주택관리법 시행령 제13조 제4항 제1호에 따라 동별 대표자 해임이 이뤄진 경우 입주자대표회의의 감사의 자격도 당연히 상실되는지?2. 질의배경: 민원인은 동별 대표자가 해임되면 입주자대표회의 감사의 자격도 당연히 상실하는지 국토교통부에 문의했고, 당연히 감사의 자격도 상실한다는 답변을 받자 이견이 있어 법제처에 법령해석을 요청함. 3. 회답: 이 사안의 경우 입주자대표회의의 감사의 자격도 당연히 상실됩니다.4. 이유: 법령의 문언 자체가 비교적 명확한 개념으로 구성돼 있다면 원칙적으로 다른 해석방법은 활용할 필요가 없거나 제한될 수밖에 없습니다.(각주: 대법원 2009. 4. 23. 선고 2006다81035 판결례 참조) 그런데 공동주택관리법 제14조 제1항에서는 입주자대표회의는 동별 대표자로 구성한다고 규정하고 있고, 같은 법 시행령 제12조 제2항에서는 입주자대표회의에 두는 임원은 동별 대표자 중에서 선출한다고 규정하고 있는바, 동별 대표자가 아닌 자는 입주자대표회의의 임원인 감사가 될 수 없다는 점이 문언상 명백하므로 동별 대표자가 해임되면 입주자대표회의의 감사의 자격도 당연히 상실된다고 봐야 합니다. 한
유권해석
법제처
호수 1249
2022.01.13 13: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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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질의요지건축법 제61조 제2항 및 같은 법 시행령 제86조 제3항 제2호에서는 같은 대지에서 두 동(棟) 이상의 건축물이 서로 마주보고 있는 공동주택의 경우(한 동의 건축물 각 부분이 서로 마주보고 있는 경우를 포함함), 채광을 위한 창문 등이 있는 벽면으로부터 직각방향으로 건축물 각 부분 높이의 0.5배 이상의 범위에서 건축조례로 정하는 거리 이상(가목), 채광창(창 넓이가 0.5㎡ 이상인 창)이 없는 벽면과 측벽이 마주보는 경우에는 8m 이상(라목), 측벽과 측벽이 마주보는 경우에는 4m 이상(마목)을 띄워 건축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이때 각각 창 넓이가 0.5㎡ 미만인 창이 있는 벽면이 서로 마주보고 있는 공동주택 두 동의 경우, 동 사이의 거리 기준을 적용할 때 건축법 시행령 제86조 제3항 제2호 가목을 적용해야 하는지, 아니면 같은 호 마목을 적용해야 하는지? ✔ 질의배경민원인은 위 질의요지에 대한 국토교통부의 회신 내용에 이견이 있어 법제처 법령해석을 요청 ✔ 회 답이 사안의 경우 건축법 시행령 제86조 제3항 제2호 가목에 따른 건축물 사이의 거리 규정을 적용해야 합니다. ✔이 유건축법 시행령 제86조 제3항 제2호 라목에서는 “채광창”
유권해석
법제처
호수 1247
2021.12.26 12: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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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질의요지공동주택관리법 제2조 제1항 제2호에서는 ‘의무관리대상 공동주택’을 전문적으로 관리하는 자를 두고 자치 의결기구를 의무적으로 구성해야 하는 등 일정한 의무가 부과되는 공동주택으로 규정하면서 같은 호 나목에서는 150세대 이상으로서 승강기가 설치된 공동주택을 의무관리대상 공동주택의 하나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공공주택특별법 제2조 제1호가목에 따른 공공임대주택(이하 공공임대주택)이면서 150세대 이상으로서 승강기가 설치된 공동주택이 공동주택관리법 제2조 제1항 제2호에 따른 의무관리대상 공동주택(이하 의무관리대상 공동주택)에 해당하는지? ✔ 질의배경민원인은 위 질의요지와 관련해 국토교통부와 이견이 있어 법제처에 법령해석을 요청함. ✔ 회 답이 사안의 경우 공공임대주택은 의무관리대상 공동주택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이 유공동주택관리법에서는 의무관리대상 공동주택을 전문적으로 관리하는 자를 두고 자치 의결기구를 의무적으로 구성해야 하는 등 일정한 의무가 부과되는 공동주택으로 규정하고 있다. 같은 법 제2장 공동주택의 관리방법, 제4장 관리비 및 회계운영, 제5장 시설관리 및 행위허가에서는 의무관리대상 공동주택을 대상으로 일정한 의무를 부과하는 내용을 각각
유권해석
법제처
호수 1245
2021.12.13 13: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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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질의요지공동주택관리법 제18조 제2항에 따라 입주자 등(입주자와 사용자를 말함)이 정하는 관리규약에 같은 법 제14조 제4항 각 호 및 같은 법 시행령 제11조 제4항 각 호에 규정된 동별 대표자(동별 세대수에 비례해 관리규약으로 정한 선거구에 따라 선출된 대표자)의 결격사유 외의 결격사유를 추가로 규정할 수 있는지? 2. 질의배경민원인은 위 질의요지에 대한 국토교통부의 회신 내용에 이견이 있어 법제처에 법령해석을 요청함. 3. 회답이 사안의 경우 관리규약에 공동주택관리법 제14조 제4항 각 호 및 같은 법 시행령 제11조 제
유권해석
법제처
호수 1243
2021.11.17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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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질의요지공동주택관리법 제26조 제3항에서는 관리주체가 같은 조 제1항 또는 제2항에 따라 회계감사를 받은 경우에는 감사보고서 등 회계감사의 결과를 제출받은 날부터 1개월 이내에 입주자대표회의에 보고하고 해당 공동주택의 인터넷 홈페이지 및 동별 게시판에 공개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는 바, 관리주체가 공동주택관리법 제26조 제3항에 따라 회계감사의 결과를 입대의에 보고하지 않은 경우 인터넷 홈페이지 및 동별 게시판에 회계감사의 결과를 공개할 수 있는지? 2. 질의배경민원인은 위 질의요지에 대한 국토교통부의 회신 내용에 이견이 있어
유권해석
법제처
호수 1241
2021.11.10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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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질의요지공동주택관리법 제25조 제1호에서는 의무관리대상 공동주택의 관리주체 또는 입주자대표회의가 같은 법 제23조 제4항 제1호부터 제3호까지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금전 또는 같은 법 제38조 제1항에 따른 하자보수보증금과 그 밖에 해당 공동주택 단지에서 발생하는 모든 수입에 따른 금전(이하 ‘관리비 등’이라 함)을 집행하기 위해 사업자를 선정하려는 경우 전자입찰방식으로 선정하도록 규정하고 있고, 같은 법 제26조 제4항 전단에서는 회계감사의 감사인(주식회사 등의 외부감사에 관한 법률 제2조 제7호에 따른 감사인을 말하며,
유권해석
법제처
호수 1238
2021.10.20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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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질의요지공동주택관리법 제14조 제5항에서는 동별 세대수에 비례해 관리규약으로 정한 선거구에 따라 선출된 대표자가 임기 중에 같은 조 제3항에 따른 자격요건을 충족하지 않게 된 경우나 같은 조 제4항 각 호에 따른 결격사유에 해당하게 된 경우에는 당연히 퇴임(이하 당연퇴임)한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또 같은 조 제4항 제5호 및 그 위임에 따른 같은 법 시행령 제11조 제4항 제5호에서는 동별 대표자의 결격사유에 해당하는 사람의 하나로 해당 공동주택의 동별 대표자를 사퇴한 날부터 1년(해당 동별 대표자에 대한 해임이 요구된 후
유권해석
법제처
호수 1236
2021.10.06 09: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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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질의요지공동주택관리법 제52조 제1항에서는 주택관리업을 하려는 자는 시ㆍ군ㆍ구청장에게 등록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또 같은 조 제3항 각 호 외의 부분 전단에서는 “제1항에 따른 등록은 주택관리사(임원 또는 사원의 3분의 1 이상이 주택관리사인 상사법인을 포함한다)가 신청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같은 조 제3항 각 호 외의 부분 전단은 주택관리업의 등록 요건을 정한 것인지, 아니면 주택관리업 등록 신청을 “주택관리사” 또는 “임원 또는 사원의 3분의 1 이상이 주택관리사인 상사법인”이 대신하도록 한 것인지? 2. 질
유권해석
법제처
호수 1234
2021.09.15 1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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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질의요지 주택법 제49조 제1항에서는 사업주체는 주택건설사업 등을 완료한 경우에는 주택 등에 대해 국토교통부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시장ㆍ군수ㆍ구청장의 사용검사를 받아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또 같은 조 제3항 제1호에서는 사업주체가 파산 등으로 사용검사를 받을 수 없는 경우에는 해당 주택의 입주예정자가 사용검사를 받을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같은 법 제15조에 따른 주택건설사업계획승인을 받아 사업 시행 중인 건축물과 토지를 경매로 낙찰받은 자(사업주체와 분양계약을 체결하거나 분양계약을 체결한 자로부터 그 지위를
유권해석
법제처
호수 1233
2021.09.08 11:02